2024/03/14 11

전남교육청 교육공무직 단체교섭 대비 교섭위원 사전교육 운영[미래교육신문]

전남교육청 교육공무직 단체교섭 대비 교섭위원 사전교육 운영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2024년 주요 요구안 및 교섭 전략 공유 [전남=차승현기자] 전남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은 14일 청사 2층 대회의실에서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와 단체교섭을 앞두고 교육공무직 직종별 교섭위원 50여 명을 대상으로 사전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단체교섭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교섭을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남교육청과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지난 2013년과 2017년 그리고 2021년에 각각 단체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이번이 네 번째 단체교섭이다. 지난 4일 2024년 단체교섭 개회식을 하고 학교 또는 교육기관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이 아닌 노동자’의 고용조건, 근로시간, 안전 및 보건 등과 관련..

장성군 청년 월세 지원...최대 20만원[e미래뉴스]

[장성=차승현기자] 장성군이 저소득 청년에게 월 최대 20만 원을 지원하는 ‘청년월세한시특별지원사업’ 2차 신청을 받는다. 지원 대상은 청약통장에 가입한 19~34세 청년으로 △부모와 세대 분리된 무주택자 △임차보증금 5000만 원, 월세 70만 원 이하 주택에 거주 중인 군민이다. 단, 주택소유자의 직계존속, 형제, 자매 등 2촌 이내가 소유한 주택에 임차한 경우나 공공임대주택에 임차한 청년은 월세 지원을 받을 수 없다. 청년가구의 소득 및 재산 기준은 중위소득 60% 이하, 재산가액 1억 2200만 원 이하다. 부모를 포함한 원가족도 중위소득 100% 이하, 재산가액 4억 7000만 원 이하여야 지원 요건을 충족한다. 앞서 시행된 1차 청년월세한시특별지원사업에서 지원을 받은 청년도 다시 신청 가능하다..

담양교육지원청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역량강화 연수 실시[미래교육신문]

[담양=조미선기자] 담양교육지원청(교육장 이경애) 학교지원센터는 지난 13일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위원 18명을 대상으로 2024년 학교폭력 예방 및 지원을 위한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제1회 정기회 및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날 정기회는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 따라 2023학년도 소위원회 활동 보고 및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다양한 대책과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이 됐다. 뒤이어 진행된 역량강화 연수에서는 최근 개정된 학교폭력 사안처리 절차 및 다양한 학교폭력 사례와 법원의 판례를 근거로 다툼없는 사실관계 확인, 상반된 주장에 대한 사실 관계 확정 그리고 심의위원회 진행 시 유의 사항을 숙지했다. 이를 통해 피해학생의 보호와 가해학생의 교육적 선도 조치를 위한 합리적인 조치 결정 방법에 ..

함평교육지원청 찾아가는 공감 소통 릴레이 실시[미래교육신문]

[함평=조미선기자] 함평교육지원청(교육장 박정애)은 14일 함평초와 대동향교초를 시작으로 ‘2024학년도 상반기 찾아가는 함평교육 공감 소통’에 나섰다. 찾아가는 함평교육 공감 소통은 관내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운영되며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이를 교육 정책 및 방향에 담아 현장의 목소리가 교육 정책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교육지원청의 역할과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이날 함평초등학교에서는 교육환경 개선 관련 사업 지원, 통학로 및 승하차로 확보, 기초학력책임 교육의 내실화 운영 등을 고민하며 교육 주체들의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또한, 대동향교초등학교에서는 작은학교 공동교육과정 운영, 학생 주도형 여행 프로젝트 실천, 전교생 수영교실과 놀이체험 문화 조성 등 학교를 둘러싼 지..

장흥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일반강사 역량 강화 프로젝트 운영[미래교육신문]

[장흥=조미선기자] 장흥교육지원청(교육장 정순미) 영재교육원은 모든 학생의 재능계발을 위한 창의융합중심 영재교육 운영을 위해 지난 12일부터 13일까지 이틀에 걸쳐 장흥영재교육원 강사를 대상으로 일반강사 역량 강화 프로젝트를 운영했다. 영재교육 담당 교원의 전문성을 신장하고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마련된 이 프로젝트는 영재교육 관련 전문 강사진을 구성해 장흥영재교육원의 영역 및 교과에 대한 수업 나눔과 협의로 이뤄졌다. 수학과 과학(물리, SW, 생물, 화학), 발명 분야의 수업 시연과 수업을 포함한 장흥영재교육원 교육활동 전반에 대한 논의를 통해 영재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교육과정의 안정적인 운영을 꾀했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영재교육원 강사들은 “수업 나눔을 통해 내 수업에 대한 개선점을 찾고 새로운 아이..

목포도서관 '책 읽어주는 수요일' 운영[미래교육신문]

[목포=김용석기자] 목포도서관(관장 김춘호)은 지난 13일 관내 카리타스 어린이집 원아 12명과 함께 '책 읽어주는 수요일'을 시작했다. '책 읽어주는 수요일'은 그림책 관련 지도사 자격을 취득한 회원들로 이뤄진 성인 독서회 모임 ‘힐링 그림책’ 회원들의 자원봉사로 진행되는 재능기부 독서 프로그램이다. 그림책 ‘내 친구 브로리’를 주제로 한 이번 모임에서는, 황나희 회원의 실감 나는 동화 구연이 아이들의 주목을 끌었고 이후 색연필, 스티커 등을 활용한 내 친구 브로리 가면 만들기 독후 활동을 진행했다. 오는 20일과 27일에는 서해지방해양경찰청어린이집, 목포경찰서어린이집 원아들의 프로그램 참여가 예정돼 있다. ‘힐링 그림책’ 독서회 최미선 회장은 “흥미롭고 창의적인 책놀이 활동을 통해 아이들에게 도서관과..

영광도서관 '라이브러리 스타트 독서운동' 운영[미래교육신문]

[영광=오나연기자] 영광도서관(관장 조정희)은 지난 2월부터 유·초·중학생들을 대상으로 라이브러리 스타트 독서운동을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라이브러리 스타트 독서운동이란 전남교육청 소속도서관 사서와 학교도서관 사서 교사들이 직접 선정한 단계별 권장 도서 목록으로 유아와 초·중학생들의 도서관 첫 발자국을 응원하는 사업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하는 학생은 영광도서관 어린이자료실에 방문해 목록집을 수령한 후 권장 도서를 읽고 감상평을 작성, 11월에 다시 도서관으로 제출하면 된다. 목록집을 꾸준히 작성해 제출한 학생들에게는 기념품을 제공하며 더불어 우수 학생을 선정해 시상할 계획이다. 영광도서관에서는 매해 라이브러리 스타트 독서운동을 운영해 많은 학생과 학부모들의 관심과 호응을 받고 있다. 도서관 관계자는..

전남교육청 전남교육 정책협의회 개최[미래교육신문]

“글로컬교육으로 실현되는 전남교육” 다짐의 장 전남교육청 21일 여수에서 전남교육 정책협의회 개최 [전남=차승현기자] 전남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오는 21일 여수히든베이호텔에서 2024년 3월 전남교육 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글로컬 교육 실현 의지를 다질 예정이다. ‘지역이 주도하는 전남교육, 글로컬교육으로 실현한다’를 주제로 열리는 이날 회의에는 22개 시·군 교육장과 12개 직속기관장, 본청 과장 등 60여 명이 참석한다. 이날 참석자들은 2024 대한민국 글로컬 미래교육 박람회, 전남교육발전특구, 전라남도 교육과정, 전남형 늘봄학교, 학교폭력 제도 안내 및 교육활동 보호 방안 등을 공유하고 토론과 협의의 시간을 갖는다. 특히 5월 29일부터 6월 2일까지 5일간 여수세계박람회장에서 개최되는 2024..

광주시 ‘다자녀행복카드’ 15일부터 캐시백 이벤트[e미래뉴스]

[광주=차승현기자] 광주시(시장 강기정)는 ‘다자녀행복카드’의 혜택 확대를 위해 15일부터 캐시백 이벤트를 진행한다. 캐시백 이벤트는 2024년 다자녀행복카드 이용고객이 1만원 초과 사용하면 카드종류별로 9000원 또는 1만원 상당의 캐시백을 제공받는다. 또 2024년 둘째아 이상 출생신고를 하고 다자녀행복카드를 이용 중인 고객 가운데 연말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GS모바일상품권(5만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다자녀행복카드’는 광주시와 ㈜광주은행 간 업무협약으로 출시된 신용카드로 광주시 거주 2자녀 이상 막내자녀 18세 이하인 가정에서 발급이 가능하다. 소정의 연회비(국내전용 9000원, 해외전용 1만원)를 납부하면 월 통합한도 내 병원·약국 20% 할인, 학원·대중교통 10% 할인, 수영장, 캠핑장 ..

광주교육청 24년 달라지는 교권보호제도[미래교육신문]

광주교육청 24년 달라지는 교권보호제도 학교 민원 지역교육청 통합민원팀에서 대응 학교교권보호위원회 지역교육청으로 이관 [광주=차승현기자] 광주교육청이 오는 28일 ‘교원의 지위 향상 및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특별법’과 같은 법 시행령이 시행됨에 따라 교육활동을 강화하기 위한 실효적 대책 마련과 현장 지원을 추진한다. 시교육청 교권보호제도는 광주광역시의회 신수정 의원이 대표 발의한 ‘광주광역시 교권과 교육활동 보호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이하 교권조례)와 맥락을 같이 한다. 새 학기부터 적용되는 교권보호시스템의 핵심은 현장에서부터 교원을 직접, 밀착 지원하는 것이다. 학교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반복적이고 부당한 특이민원 대응은 지역교육청의 통합민원팀에서 지원한다. 또 각 학교에서 운영됐던 교권보호위원회를 폐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