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 284

강진교육지원청 늘봄학교 및 중등 방과후학교 외부강사 연수 실시[미래교육신문]

[강진=오나연기자] 강진교육지원청(교육장 이병삼)은 지난 28일 관내 초·중학교에 출강하는 늘봄학교·중등방과후학교 외부강사 30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에서는 3월부터 시작되는 프로그램에 대비해 질 높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년간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수업에 출강하고 있는 강사를 모셔 실제 발생한 현장 사례에서 느낀 애로사항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시간을 갖고 서로의 의견을 나눴다. 또한 2024. 1월부터 강사들에게 적용되는 산재보험과 더불어 고용보험에서 받을 수 있는 수혜 사항을 안내해 근로자로써의 권리를 알려주는 시간도 갖었다. 연수에 참석한 강사들은 실무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로부터 사례를 통한 정보를 얻고 같은 강사의 입장에서 공감이 되는 실질적인 도움이 됐다고 ..

목포도서관 금빛평생교육봉사단 권역별 연수회 개최[미래교육신문]

[목포=김용석기자] 목포도서관(관장 김춘호)은 지난 27일과 29일 양일간 2024년 금빛평생교육봉사단 권역별 연수회를 개최했다. 올해로 창단 스물세해를 맞이한 금빛평생교육봉사단은 50세 이상 퇴직 교원·공무원·민간전문가들로 구성된 봉사단체로 전남 도내 평생교육시설 및 사회복지시설에 배치돼 재능기부 봉사를 통해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 연수회는 기존 발대식 행사에서 벗어나 많은 단원들이 함께 소통하고 화합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동부·서부 2개 권역으로 나눠 목포도서관과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에서 각각 진행됐다. 차기 권역별 회장 선출과 더불어 한국인재교육진흥원 김영임 대표를 강사로 위촉해 100세 시대까지 건강하게 봉사활동을 하기 위해 '행복한 노후를 위한 마음 튼튼! 뇌 튼튼!'..

광주시 올해 전기차 2607대 보조금 지원[e미래뉴스]

[광주=차승현기자] 광주시(시장 강기정)는 탄소중립 효과가 높은 무공해차 전환을 확대하고 대기환경 개선효과를 높이기 위해 전기자동차 구입 보조금을 지원한다. 광주시는 올해 400억원을 투입 승용 1775대, 화물 807대, 승합 25대 등 총 2607대를 지원한다. 전기차 보조금(국비+지방비)은 전기승용차 일반승용 기준 최대 1020만원, 전기화물차는 소형기준 최대 1420만원, 전기승합차는 중형기준 최대 7000만원으로 자동차의 성능과 차량 규모에 따라 차등 지급한다. 올해부터는 전기승용차 전액지원 기준 차량가격을 5700만원에서 5500만원으로 200만원 낮춘다. ▲5500만원 미만인 경우 보조금 전액 ▲5500만원 이상 8500만원 미만인 경우 보조금의 50% ▲8500만원 이상인 경우 보조금 지원..

순천시 초등 입학생 교육복지 지원[e미래뉴스]

[순천=차승현기자] 순천시(시장 노관규)는 오는 3월부터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경감 및 교육복지 실현을 위해 초등학생 입학지원금 및 안심알리미 서비스 지원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먼저 시는 ‘초등학교 입학지원금’을 초등학교·특수학교·대안교육기관 최초 입학생에게 1인당 10만원 선불카드를 지급한다. 지원 대상은 입학일부터 신청일 현재까지 순천시에 주소지를 둔 초등학교·특수학교·대안교육기관 최초 입학생이며 순천시에 주소를 둔 외국인 입학생도 가능하다. 신청은 학부모나 사실상 양육하고 있는 보호자가 오는 3월 18일부터 학생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카드는 신청자격 확인 후 현장에서 즉시 지급되며 올해 말까지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지난해에 이어 올해는 ‘초등학생 안심알리미 서비스 지원’ 대상..

여수교육지원청-농산물품질관리원 여수사무소 업무협약 체결[미래교육신문]

[여수=오나연기자] 여수교육지원청(교육장 서금열)과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전남지원 여수사무소(소장 김선종)는 지난 28일 여수교육지원청에서 학교급식 식재료 품질·안전관리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3월 신학기를 앞두고 두 기관은 학교급식 식재료 품질 향상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해 부정불량식품, 원산지 거짓표시 등 학생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행위를 근절하고 안전한 식재료가 학교급식에 제공될 수 있도록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두 기관은 학교급식 식재료 안전관리를 위해 학교급식관계자에 대한 식재료 안전성 및 원산지 식별요령 등 교육·홍보를 실시해 신뢰 높은 학교급식을 만들기에 앞장설 계획이며 식재료 납품업체 합동점검 등 안전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를 위해 상시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서금..

광양교육지원청 마을학교 보조금 집행 관련 실시연수[미래교육신문]

[광양=오나연기자] 광양교육지원청(교육장 이계준)은 지난 28일 사라실예술촌에서 12개 마을학교 대표들이 글로컬 미래교육 박람회 성공 기원 다짐식과 보조금 집행 연수를 실시했다. 새롭게 바뀌는 마을학교 보조금 집행에 대한 연수를 통해 평소 어려웠던 지출과 품의에 대해 의견을 나눴고 지침과 절차에 맞게 운영해 투명한 마을학교 운영으로 신뢰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참석한 광양마을학교 대표들은 그동안 지역 중심의 미래교육을 누구보다 현장에서 고민해 왔으며 전남에서 열리는 글로컬 미래교육 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로 지역교육생태계가 미래교육으로 한걸음 더 나아가길 기원하며 응원과 지지를 다짐했다. 조주현 대표는 “광양마을학교 활동가들은 지속적인 연수를 통해 역량을 높여가고 있으며 또 지역 중심의 교육생태..

고흥교육지원청 공동교육과정 참여교사 연찬회 개최[미래교육신문]

[고흥=조미선기자] 고흥교육지원청(교육장 박경희)은 지난 27일~28일까지 교육청 대회의실 및 다목적강당 등에서 2024. 고흥 작은학교 공동교육과정 운영에 참여하고자 하는 교사 초등 22명, 중등 38명을 대상으로 학교급별 '2024. 고흥 작은학교 공동교육과정 참여교사 연찬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찬회에서는 ‘2024. 고흥 작은학교 공동교육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와 더불어 교육지원청의 지원 방향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의견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에는 참여 교사들 간에 교과별(중등), 학년별(초등)로 모여 2024학년도 공동교육과정 운영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학교 간 학사일정을 조율하는 등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계획을 수립에 대한 진지한 의견을 주고받았다. 고흥교육지원청 관계자는 “2023..

광주지역 자율형 공립고 2.0 5개교 확정...공교육 활성화 기대[미래교육신문]

광주지역 자율형 공립고 2.0 5개교 확정...공교육 활성화 기대 광주교육청 적극적인 지원과 협력 약속 [광주=차승현기자] 광주교육청이 교육부가 29일 광주지역 ‘자율형 공립고 2.0’ 지정·운영 학교 5개교를 확정해 통보했다고 밝혔다. 기존 자율형 공립고 3개교(광주고, 광주제일고, 상일여고)에 더해 신규 2개교(수완고, 전남고)가 지정돼 총 5개교가 오는 3월부터 자율형 공립고 2.0으로 운영된다. ‘자율형 공립고 2.0’은 교육부가 지난해 12월 공교육 혁신의 일환으로 발표한 정책이다. 기존 자율형 공립고의 장점은 살리면서 지역 교육력 강화를 통해 지역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도입됐다. 자율형 공립고 2.0은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원지원 등에서 자율성이 강화된다. 또 교장 공모와 교사 초빙, 학생..

서귀포시 어린이집 지도점검 교육 실시[미래교육신문]

서귀포시 어린이집 지도점검 교육 실시 [제주=김성곤기자] 서귀포시는 지난 28일 청소년수련관에서 관내 어린이집 원장 및 보육교직원 110여명을 대상으로 ‘2024년 어린이집 지도점검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영유아보육법 및 사업 지침을 준수해 운영하도록 지도하고 보육현장의 고충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날 보육사업 개정사항 안내, 어린이집 운영기준 위반사례와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이해,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및 보육교직원 권익보호교육 등의 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시정 핵심과제로 관내 전체 어린이집과 협력해 추진하고 있는 건강체조 등 건강도시 만들기 사업 안내와 2025년 APEC 제주유치를 기원하는 캠페인을 펼쳤다. 한편 ‘어린이집 지도점검 교육’은 어린이집 운영 활성화 및 보육교직원들과 소..

전남교육청 재활용 책걸상 아프리카 케냐에 지원[미래교육신문]

전남교육청 재활용 책걸상 아프리카 케냐에 지원 국제와이즈멘 전남지구와 협약 맺고 책걸상 2,000세트 전달 [전남=차승현기자] 전남교육청이 지난 28일 청사 5층 비즈니스실에서 국제와이즈멘 전남지구와 업무협약을 맺고 재활용이 가능한 책걸상 2,000세트를 아프리카 케냐에 지원한다. 국제와이즈멘 전남지구는 와이즈멘의 정신에 따라 저개발국 청소년들이 어려운 환경에도 희망을 잃지 않고 살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후원사업을 하는 비영리 봉사단체다. 전남교육청은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학생들 체형에 맞지 않아 사용하지 않는 것들과 간단한 수리를 통해 다시 활용할 수 있는 책걸상을 수거해 교육환경이 열악한 케냐 붕고마 카운티 지역 학생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지난 24일 국제와이즈멘 전남지구 회원들은 목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