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 335

순천교육지원청 작은유치원 협력네트워크 공동교육과정 운영 협의회 개최[미래교육신문]

순천교육지원청 작은유치원 협력네트워크 공동교육과정 운영 협의회 개최 [순천=차승현기자] 순천교육지원청(교육장 허동균)은 29일 작은유치원 공동교육과정 업무 담당교사 12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학년도 작은유치원 협력네트워크 공동교육과정 운영 협의회'를 개최했다. 작은유치원 협력네트워크는 1학급 병설유치원 12원이 3협력 군으로 조직해 공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등 유아와 교사의 배움과 성장을 나누는 상호 협력네트워크이다. 이번 협의회는 작은유치원 실태에 따른 공동교육과정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했다. 연령간 또래 놀이, 함께하는 보호자 유치원 교육 참여 연수, 찾아오는 문화 예술 공연, 놀이 한마당 등으로 소인수, 혼합연령의 작은유치원에 실천하기 어려운 활동을 협력군과 함께 공동교육과정 만들어 유아의 성장..

영암교육지원청 왕인학생예술대회 개최[미래교육신문]

[영암=김용석기자] 영암교육지원청(교육장 김광수)은 29일 2024. 왕인학생예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관내 초·중·고 학생 740여명이 참가했으며 그림과 글짓기 분야로 나눠 이뤄졌다. 왕인학생예술대회는 매년 영암군에서 주최하는 왕인문화축제와 연계해 열리고 있으며 지역의 학생들이 예술적 기량을 뽐내고 왕인박사의 정신을 계승하는 문화예술 축제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올해 대회는 각 학교내에서 이뤄졌으며 ‘영암의 봄’이라는 대주제 아래 월출산, 친구, 축제라는 3가지 키워드를 제시해 학생들이 우리 고장의 아름다움과 친구와 즐거웠던 경험을 그림과 글로 표현해보는 의미있는 시간을 가졌다. 대회에 참여한 영암여중 학생은 “대회라고 생각하니 긴장되기도 했지만 친구들과 함께 영암의 아름다운 봄을 생각하고..

해남교육지원청 마을학교 대표 및 마을교사 역량강화 연수 실시[미래교육신문]

[해남=조미선기자] 해남교육지원청(교육장 이자영)은 지난 28일 ‘고라니와 아이들의 호박학교’에서 각 마을학교 대표 및 마을교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4. 해남 마을학교 Inside Tour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해남 마을학교 Inside Tour는 8개의 마을학교를 대상으로 총 10회를 계획해 각 마을학교를 돌며 마을학교를 운영하는 방법, 마을학교의 비전, 프로그램들을 알아보고 체험하는 시간들로 채워가고 있다. 이번 연수를 함께 진행한 '고라니와 아이들의 호박학교'는 문화예술 콘텐츠 생산, 창작공간 활용, 창의적 교육 공간, 자연모험놀이 공간을 운영해 지역사회 중심의 지역교육공동체를 실현하고 지역사회와 세대가 소통하는 기회를 만들어 해남의 아이들이 지역의 청장년으로 성장해 갈 수 있는 환경을..

보성교육지원청 공동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찬회 개최[미래교육신문]

[보성=오나연기자] 보성교육지원청(교육장 권순용)은 29일 ‘함께 만들어가는 작은학교 공동교육과정’ 이라는 주제로 초·중학교 공동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찬회를 개최했다. 보성교육지원청은 소풍(소리와 풍류) 프로그램을 통해 짝꿍학교(지리적으로 인접한 2개 학교)간 음악(통합교과) 중심 공동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왔으며 이를 기반으로 짝꿍학교간 ‘소풍’ 수업을 넘어 교과수업까지 공동교육과정이 자생적으로 확대됐다. 이번 업무담당자 연찬회에서는 보성공동교육과정의 중장기 지원계획을 안내하고 2024. 공동교육과정 현황과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됐다. 특히 기존의 짝꿍학교 운영을 지속해왔던 학교들을 주축으로 공동교육과정 연구회를 구성하고 체험형 프로그램에서 발전한 학년(급)단위 교과수업을 공동으로 설계·운..

여수교육지원청 학생동아리 맞춤형 진로 딜리버리 사전협의회 운영[미래교육신문]

여수교육지원청 ‘’띵동~! 꿈 배달왔어요!” 학생동아리 맞춤형 진로 딜리버리 사전협의회 운영 [여수=오나연기자] 여수교육지원청(교육장 서금열)은 지난 28일 여수교육지원청 중회의실에서 학교 동아리 담당교사 및 체험처 담당자들 18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 학생동아리 맞춤형 진로딜리버리 사전협의회’를 운영했다. ‘학생동아리 맞춤형 진로딜리버리’는 관심과 흥미가 비슷한 교내 동아리 학생들의 진로 탐색을 돕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으로 제과제빵·상담·마술·종이접기·웹툰·텃밭 가꾸기 등 다양한 분야의 지역사회 자원을 연계한 학생 맞춤형 진로 체험 교실이다. 한 동아리당 4회 이상 회차로 운영돼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와 장점을 계발하고 진로 및 직업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영된다...

벌교도서관 도서관주간 다양한 행사 마련[미래교육신문]

[보성=오나연기자] 벌교도서관(관장 최소영)은 제60회 도서관주간을 맞아 오는 4월 12일부터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주요 행사로 ‘자동차 가죽 키링 만들기’, 도서를 대출하면 다양한 선물을 증정하는 ‘돌려돌려 돌림판’, 지구를 주제로 한 4월의 ‘그림책 북큐레이션’ 전시 및 이와 관련된 도서를 읽고 퀴즈를 푸는 ‘온라인 독서퀴즈’ 등 지역민이 도서관과 더 가까워지는 다양한 행사들이 준비돼 있다. 그 밖에도 △연체자도 환영해! △라이브러리스타트북 목록집 배부 △대출 2배로 UP △과월호 잡지 나눔 △「버찌 잼 토스트」원화 전시를 운영한다. 도서관 관계자는 “제60회 도서관주간 행사를 통해 지역민들이 지역도서관의 가치와 필요성을 느끼고 책과 더 친해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타 궁금한..

전남학생교육문화회관 학교도서관 이용법교육 운영[미래교육신문]

[여수=오나연기자] 전남학생교육문화회관(관장 김광일)은 여수 관내 초등학교 21교를 대상으로 3월 25일부터 6월까지 ‘찾아가는 학교도서관 이용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단계별로 수업을 진행한다. 저학년은 도서관 이용 방법 및 예절 교육을 통해 학교도서관이 친숙하게 느껴지도록 독서의 즐거움을 알려주며 고학년은 도서관 자료 검색 및 활용 방법에 대한 심화 교육을 진행해 학생들의 정보 탐구 능력을 향상시킬 예정이다. 수업 교재는 전남교육청에서 발간한 ‘도서관에 깨비가 나타났다’ 등 학생들이 쉽게 수업을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책을 활용했으며 다양한 게임 및 놀이를 통해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집중할 수 있게 수업을 진행했다. 김광일 관장은 "학교도서관 이용법 ..

나주시 '2024 수도권 투자유치 로드쇼’ 개최[e미래뉴스]

[나주=박소연기자] 나주시(시장 윤병태)가 오는 4월 3일 서울 코엑스에서 ‘2024 수도권 투자유치 로드쇼’를 개최한다. ‘2024 수도권 투자유치 로드쇼’는 나주시가 지역을 벗어나 수도권에서 개최하는 두 번째 투자유치 행사로 앵커 기업 확대와 ‘에너지신산업 중심 나주’의 정체성 홍보, 에너지밸리의 지속적인 성장 및 미래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윤병태 나주시장, 김태균 한전 기술혁신본부장, 구자균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장, 강상구 전남도 에너지산업국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할 계획이다. 투자유치 로드쇼는 제14회 ‘코리아 스마트그리드 엑스포 2024’와 함께 나주 에너지밸리 및 기업들의 투자유치를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내용으로 구성돼있다. 첫째날인 4월 3일에는 윤병태 시장의 나..

전남교육청 이중언어 교육 강화...공유재산 업무담당자 역량강화 연수 실시[미래교육신문]

전남교육청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이중언어 교육’ 강화 9개 강점개발 정책학교 및 60개 이중언어 동아리 선정 지원 [전남=차승현기자] 전남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은 다문화 학생 비율이 높은 전남의 교육환경을 기회로 활용하고 전남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9개의 강점개발(이중언어) 정책학교 및 60개 팀의 학교 이중언어 동아리를 선정하고 지원에 나선다. 이번에 선정된 9개의 강점개발(이중언어) 정책학교는 이중언어, 외국문화 이해 등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문화학생 맞춤형 교육을 통해 다문화학생의 성장을 지원하고 구성원의 글로벌 마인드 제고를 목적으로 운영된다. 60개 이중언어 동아리는 학생, 교원, 학부모 등 다양한 교육공동체의 자율성을 바탕으로 베트남어‧태국어‧크레르어‧타칼로그어‧스페인어 등 이..

장성교육지원청 아토피 치유학교 운영[미래교육신문]

[장성=차승현기자] 장성교육지원청(교육장 이재양)은 지난 27일 시작으로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절 아토피 치유학교의 문을 열었다. 편백림 가득한 축령산 자락의 작은 학교가 몇 년 만에 어린이들의 뛰노는 목소리가 가득 울렸다. 지난해 서삼초등학교는 폐교 위기였는데 아토피 치유학교를 운영해 2024학년도에는 지역민 8명, 전학생 22명, 농산어촌 유학생 15명으로 전교생 45명, 유치원생 11명 전체 56명이 됐다. 아토피 치유학교는 지난해 약 2개월간 시범 활동을 통해 비젼과 방향을 탐색한 후 2024년도에는 1기와 2기로 나눠 3월부터 12월까지 28회가 운영된다. 아토피 치유학교 프로그램은 ▲사찰 음식의 대가 정관스님과 함께하는 음식 체험 ▲피부과 전문의의 진단과 처방 및 한의사의 정기적 한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