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1 20

장성교육지원청 Wee센터 신학기 상담주간 운영[미래교육신문]

[장성=차승현기자] 장성교육지원청(교육장 이재양) Wee센터에서는 위기학생의 조기발견 및 개입을 위해 3월 18일~29일까지 관내 Wee클래스 미배치교를 대상으로 상담주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신학기 상담주간은 위기상황에 노출된 학생의 조기발견 및 개입 그리고 지원방안 마련을 통해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 향상을 위한 목적으로 진행한다. 신학기 상담주간 프로그램에 참석한 한 학생은 “자신의 마음을 알 수 있는 시간이 주어져 좋았으며 언제든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아 마음이 든든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학생은 “스스로의 마음을 되돌아 볼 수 있는 시간이었고 이를 통해 즐거운 학교생활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같다.”고 말하며 미소를 지었다. 이재양 교육장은 “신학기 상담주간 운영을 통해 위기 학생의..

나주도서관 학교도서관 관계자 연수 운영[미래교육신문]

[나주=박소연기자] 나주도서관(관장 양창완)은 21일 중부권역 8개 지역(나주, 장성, 담양, 화순, 장흥, 강진, 영암, 영광)의 학교도서관 관계자(학교도서관 담당교사, 사서교사, 순회사서) 118명을 대상으로 2024년 중부권역 학교도서관 관계자 연수를 개최했다. 중부권역 8개 지역 118교의 학교도서관 담당 교사, 사서교사, 순회사서를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연수는 학교도서관 운영 계획 수립, 예산편성, 장서 점검 등 실무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또한 비대면 온라인 줌(zoom)으로 연수가 진행돼 연수자가 이동의 어려움 없이 온라인 플랫폼으로 편리하게 참여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학교 현장의 불편함을 최소화했다. 양창완 관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학교도서관 관계자의 직무 능력 ..

목포도서관 글로컬미래교육박람회 및 전남독서문화한마당 홍보[미래교육신문]

[목포=김용석기자] 목포도서관(관장 김춘호)은 21일 부산에서 진행된 ‘(사)공공도서관협의회 정기총회’에 참석해 ‘2024 대한민국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와 전남독서문화한마당’을 적극 홍보했다. ‘(사)공공도서관협의회 정기총회’는 863여개 전국도서관의 발전과 업무 협력을 위한 협의체로 전국도서관 사서들이 모여 도서관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직원들 간에 정보공유를 위한 자리이다. 이날 참석한 500여 명의 사서들에게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와 독서문화한마당 리플릿 및 기념품을 제공했고 특히 전남교육 프렌즈 ‘미래와 창조’도 함께 홍보에 참여해 큰 흥미와 관심을 이끌었다. 김춘호 관장은 “올해 전남독서문화한마당은 특별하게도 교육의 미래를 모색하는 자리인 ‘글로컬미래교육박람회’와 연계 운영된다. 이에 일환으로 우리..

강진교육지원청 등굣길 학교폭력예방 및 교통안전 캠페인 전개[미래교육신문]

[강진=오나연기자] 강진교육지원청(교육장 이병삼)은 지난 19일과 20일 양일에 걸쳐 강진고, 강진여중, 강진중앙초에서 강진교육지원청이 주관하고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등굣길 학교폭력예방 및 교통안전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강진교육지원청, 강진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강진경찰서, 학생, 교사, 학부모 등 지역사회와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캠페인 활동이 진행됐다.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등교하는 학생들에게 ‘학교폭력은 거리두기!, 친구사랑은 곁에두기!’, ‘안전은 지키GO, 사고는 줄이GO’라는 구호와 더불어 '학교폭력 LOGOUT, 친구사랑 LOGIN' 문구가 적힌 홍보 물품을 배부하며 학교폭력과 교통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시켰다. 등굣길에 홍보물품을 받은 한 학생은 “아침 일찍부터 여러 선생님들..

영광교육지원청 학교시설 공사현장 안전점검 실시[미래교육신문]

[영광=오나연기자] 영광교육지원청(교육장 고광진)은 2024학년도 신학기를 맞아 영광초 그린스마트스쿨 공사현장 등 5곳을 방문해 안전 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안전 점검은 고광진 교육장을 비롯한 시설업무 담당자로 점검 반을 구성해 학생 및 교직원의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공사장 내 작업자들의 안전의식 제고 및 안전을 확보하고자 실시했다. 점검 항목은 화재예방, 공사장 주변 시설물 관리, 공사 자재 정리 정돈, 작업자 안전관리, 학생 통학로 안전관리 등 주로 안전사고 예방에 중점을 둬 점검이 진행됐다. 고광진 교육장은 공사 관계자들에게 학교 공사에 따른 학생과 교직원, 작업자들의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하고 지속적인 점검을 당부했다. ​ 기사더보기: http://www.miraenews.co.kr/news..

담양도서관 학교도서관 이용법 교육 운영[미래교육신문]

[담양=조미선기자] 담양도서관은 관내 초등학교 12교를 대상으로 오는 4월 9일까지 '찾아가는 학교도서관 이용법 교육'을 운영한다. 이는 학교 생활을 시작한 신입생들의 학교 적응을 돕고 학교도서관 이용 활성화와 학생들의 정보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해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수업은 전남교육청 학교도서관지원센터에서 발간한 '도서관에 깨비가 나타났다' 그림책을 활용해 도서관 이용 예절과 도서관 용어, 자료 찾는 법을 학습하고 사서 역할극, 게임 등 학교도서관 이용에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체험이 함께 진행한다. 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도서관을 가까이 하고 자기주도적 독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담양도서관은 '학교도서관 이용법 교육'을 시작으로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독..

구례교육지원청 농산어촌 신규 유학생 환영회 개최[미래교육신문]

[구례=조미선기자] 구례교육지원청(교육장 신제성)은 2024년 구례로 농산어촌유학을 온 학생들과 학부모 100여명을 초청해 새내기 유학생 가족을 위한 환영회를 개최했다. 특히, 올해는 유학생 가족들과 학교, 구례군과 구례교육지원청이 함께 ‘구례인생 숲 가꾸기 탄소중립 나무심기'를 실시해 더욱 의미가 깊었다. 구례에서 농산어촌유학을 하는 학생들과 학부모들을 환영하고 안정적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조희연 서울교육감과 김대중 전남교육감이 축하영상을 보내 왔고 김순호 구례군수, 유시문 구례군의회의장, 손병관 구례노인회 회장, 박지영 구례학부모회 부회장 등이 환영사를 했다. 참석자들은 △서로 간 인사 △환영 선물 증정 △유학 학부모 소감 공유 △기념촬영 등을 진행한 뒤 간전면에 있는 ‘지리산농부마을’로 이동해 ‘인..

장흥교육지원청 발명교육센터 인근 지역 발명교육 활성화[미래교육신문]

[장흥=조미선기자] 장흥교육지원청(교육장 정순미) 발명교육센터는 2017년 개소 이래 장흥지역 발명교육을 위해 힘쓰고 있다. 현재 장흥발명교육센터는 장흥군 인재육성장학회와 장흥창의융합교육관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으며 올해는 크게 정규과정, 특별과정(4과정), 기타과정(4과정), 공모전으로 나눠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그 중 첫 번째 사업인 정규과정은 학기중 발명교육센터 교육과정 참여가 어려운 학생을 위한 사업으로 초3~중3을 대상으로 2주에 걸쳐 겨울방학동안 실시됐다. 두 번째 사업인 특별과정은 ‘발명메이커반’, ‘창의력챔피언반’, ‘창의도전반’, ‘지식재산창출반’으로 구성돼 있다. ‘발명메이커반’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니콜라 테슬라가 발명한 물건들을 따라만들면서 발명가의 꿈을 키워나가는 것이 목표이..

전남교육청 정책협의회에서 ‘글로컬 미래교육 박람회’ 성공 다짐[미래교육신문]

지역이 주도하는 전남교육, 글로컬 교육으로 실현 전남교육청 정책협의회에서 ‘글로컬 미래교육 박람회’ 성공 다짐 [전남=차승현기자] 전남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21일 여수히든베이호텔에서 2024년 3월 전남교육 정책협의회를 열어 ‘글로컬 미래교육 박람회’ 성공 의지를 다지고 지역 중심 글로컬 교육의 현장 안착 방안을 논의했다. ‘지역이 주도하는 전남교육, 글로컬 교육으로 실현한다’를 주제로 한 이날 협의회는 오는 5월 29일부터 6월 2일까지 여수세계박람회장에서 열리는 ‘2024 대한민국 미래교육 박람회’의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성공 의지를 모으기 위해 마련됐다. 또 지역의 특색을 담은 전남교육정책 추진에 따른 교육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으로 운영됐다. 협의회에는 김대중 교육감을 비롯해 22개..

무안교육지원청 일반직공무원 직급별 맞춤형 교육 실시[미래교육신문]

[무안=김용석기자] 무안교육지원청(교육장 김선치)은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일반직공무원 100여명을 대상으로 직급별 맞춤형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무안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이번 연수는 첫날 ▲교육행정직 8,9급 대상 '노무관계의 이해'를 시작으로 ▲교육행정직 7급 대상 '시설공사 설계도면의 이해 및 공사감독 요령' ▲교육행정직 6급(행정실장) 대상 '청렴 및 직장 내 괴롭힘 예방 교육' 등 일선 현장에서 어려움을 겪는 분야에 대해 직급별 맞춤형 교육으로 진행했다. 아울러 행정실장 협의회와 연계해 진행된 교육행정직 6급(행정실장) 대상 교육은 2024년도 변화되고 있는 무안교육 방향을 안내하고 전남교육청 청렴팀 최문식 사무관의 청렴 강의와 청렴 서약 및 청렴다짐 행사 등도 함께 진행해 행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