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6 16

순천교육지원청 학생맞춤통합지원 전담팀 협의회 개최[미래교육신문]

[순천=차승현기자] 순천교육지원청(교육장 허동균)은 지난 25일 '2024. 학생맞춤통합지원 전담팀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의회는 순천시 사회복지과, 드림스타트,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경찰서, 가족센터, 전남아동보호전문기관, 월드비전, 굿네이버스, 지역아동센터협회 및 교육지원청 관계자 등 관내 취약계층 학생 지원을 위한 유관기관 담당자들 18명이 참석했다. 2024. 학생맞춤통합지원 운영 시범교육지원청 전담팀으로 역할과 계획에 대해 공유했다. 또한, 기관별 2024년 사업 운영 계획 및 위기 학생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지원하는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2024.학생맞춤통합지원 전담팀은 네트워크 운영을 내실화해 통합적이고 복합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위기 학생의 학생. 맞춤. 통합. 지원..

함평교육지원청 학교장 협의회 개최[미래교육신문]

[함평=조미선기자] 함평교육지원청(교육장 박정애)은 26일 글로컬 미래교육 실현 및 청렴문화 조성을 위한 초·중·고·특·각종학교 학교장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의회는 전입·전보·승진 교장 선생님 및 교육지원청 직원 소개를 시작으로 글로컬 미래교육 박람회 성공 기원 사진 촬영, 상반기 주요 업무 안내, 직장내 괴롭힘 및 갑질근절 다짐 행사, 부패방지 시책추진 기관장 주관 청렴교육, 함평창의융합교육관 시설 투어 순으로 진행됐다. 협의회에서는 ‘다양성이 꽃피는 공존의 함평미래교육’이라는 비전 아래 글로컬 미래교육 실현을 위한 상반기 주요 업무들에 대한 안내가 이뤄졌다. 지역의 역사를 알고 미래를 준비하는 ‘함평 義 역사 교육 프로그램’, ‘함평 Book소리 둥둥’ 독서·토론·글쓰기 교육 프로젝트, 함그래(..

보성도서관 도서관 주간 다채로운 행사 운영[미래교육신문]

[보성=오나연기자] 보성도서관(관장 조정희)은 2024년 도서관의 날 및 제60회 도서관 주간을 맞아 4월 한 달 동안 학생 및 지역민 대상으로 다채로운 행사를 운영한다. 올해 두 번째인 도서관의 날을 맞이해 낱말 찾기 게임인 '숨바꼭질, 도서관'을 통해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홍보하고자 한다. 또한 환갑이 된 도서관 주간에 편지 써주기 및 잔치 테이블에서 인증사진을 찍을 수 있는 '도서관 주간 환갑잔치'와 용과 관련된 도서 대출 시 기념품을 증정하는 '도서관 주간은 용띠!' 행사를 마련했다. 아울러 세계 책의 날을 기념해 읽고 싶은 책을 한 자리에서 인내심을 갖고 4시간 동안 책을 완독하는 '장(長)한 독서대회'를 운영한다. 완독자에게는 완독증과 상품을 증정한다. 이외에도 환경 보호 관련 ..

전남안전체험학습장 '유아안전체험관' 개관[미래교육신문]

[영광=오나연기자] 전남안전체험학습장(분원장 오준경)은 안전의식을 높이고 안전환 교육생태계 구축을 위해 새롭게 유아안전체험관을 개관했다. 새롭게 구축된 유아안전체험관은 3세부터 5세까지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실생활에서 유용한 안전체험을 하게 된다. 유아안전체험관은 5개실(교통 안전, 승강기 안전,지진/생활 안전, 화재 안전, 물놀이 안전)로 구축됐으며 재난상황시 유아들의 대처능력 향상과 안전의식 조기 형성에 초점을 맞췄다. 오준경 분원장은 “유아안전체험관 개관으로 유아발단 단계에 맞춰 다양한 체험을 함으로써 더 많은 유아들이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고 지속 가능한 안전 사회 환경 조성에 크게 기여 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남안전체험학습장은 '안전체험에서도 안전이 제일이다'라는 신념..

광양교육지원청 등굣길 통학차량 동승·운전자 안전교육 실시[미래교육신문]

[광양=오나연기자] 광양교육지원청(교육장 이계준)은 26일 광양다압중학교의 통학차량에 학교지원센터장 등이 동승해 학생 승하차 및 차량 내 안전지도 현황을 점검하며 운행 실태를 파악했다. 또한 안전한 통학환경을 위해 애쓰는 운전자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안전운행을 당부했다. 광양교육지원청 햇살동 시청각실에서 관내 유․초․중․고․특수학교 통학차량 운전자 및 동승보호자 118명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강사로 초빙된 미래성장교육연구소 박성철 대표는 어린이의 행동특성 및 다양한 사고 사례를 안내하며 통학차량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웠다. 안전교육에 참여한 한 안전지도요원은 “어려운 교통법규를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주셔서 일상생활에도 도움이 될 것 같다. 특히 승․하차 시 옷 끼임 사고의 위험성을 잘 알..

나주시 국내 최초 전기차 전주기 탄소중립 통합환경정보센터 건립 속도[e미래뉴스]

[나주=박소연기자] 나주시(시장 윤병태)는 최근 충북 청주시 소재 오송&세종 컨퍼런스 회의실에서 ‘전기차 전주기 탄소중립 통합환경정보센터’ 설계용역 착수 보고회를 가졌다. 국제적인 탄소배출 규제로 전기차 전(全)주기에 대한 탄소배출 데이터의 체계적인 관리가 요구됨에 따라 환경부는 오는 2026년까지 국비 454억원규모로 나주 혁신산업단지에 전기차 전주기 탄소중립 통합환경정보센터(이하 센터)를 건립할 계획이다. 나주시는 센터 건립 절차인 2023년 3월 타당성 조사 연구 용역, 기본계획 수립, 공공건축 사업계획 사전 검토 및 심의 절차를 지난해 연말까지 완료했다. 이어 올해 국비 50억원을 확보 본격적인 설계용역에 착수했다. 센터는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를 순환자원으로서 재사용·재활용하는 자원순환 산업 활..

함평교육지원청 찾아가는 함평교육 공감·소통 실시[미래교육신문]

[함평=조미선기자] 함평교육지원청(교육장 박정애)은 지난 25일 나산실용예술중학교, 월광기독학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함평교육 공감․소통’을 실시했다. 이번 공감․소통은 '2024. 함평교육'에서 추진하는 교육 정책 및 사업에 대해 교육공동체의 다양한 의견 수렴과 소통을 통해 맞춤형으로 학교와 학생을 지원하고 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마련됐다. 나산실용예술중학교에서는 체코 세바라첵 합창단과의 교류, 컴퓨터실 노후 PC 및 무선AP 교체 등 주로 국제 교류와 현안 사업을 고민하며 교육 주체들과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또 월광기독학교에서는 학년별로 진행되는 특색 교육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변경 인가에 따른 교육 정책 및 행정 사항을 준수하는 부분에 대해 안내하는 시간을 가졌다. 공감․소통에 참여한 한 학생은 “교..

강진교육지원청 농산어촌 유학가족 대상 가족투어 실시[미래교육신문]

[강진=오나연기자] 강진교육지원청(교육장 이병삼)은 지난 23일~24일 1박 2일간 2024년도 강진농산어촌 유학가족 54명을 대상으로 강진 가족투어를 진행했다. 이번 가족투어는 강진에서 유학을 시작하는 가족들이 강진 곳곳을 느끼고 즐기면서 강진을 자세히 알고 안정적인 유학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계획됐다. 투어 프로그램은 강진군 푸소(FU-SO) 체험과 연계해 문화해설사와 함께 △영랑 생가와 시문학파기념관 △한국민화뮤지엄 민화 체험 △가우도 트레킹과 모노레일, 짚트랙과 제트보트 △강진다원과 백운동 원림 △이한영 생가 다도체험 등으로 이뤄졌다. 또한 저녁에는 유학가족 모두가 한옥 농가에서 정이 담긴 시골 밥상을 나누고 가족 간의 특별한 추억을 쌓으며 밤을 보냈다. 가족투어에 함께 한 유학생 학부모는 “아직..

나주도서관 작가와의 만남 운영[미래교육신문]

[나주=박소연기자] 나주도서관(관장 양창완)은 3월 25일부터 6월 13일까지 4개월간 중부권역 8개 지역(나주, 장성, 담양, 화순, 장흥, 강진, 영암, 영광)의 초·중·고 56교를 대상으로 '2024년 작가와의 만남'을 운영한다. 나주도서관은 중부권역 학교도서관지원센터로서 ‘책 읽는 전남교육’을 위해 학생들이 작가와 소통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을 마련했다. 이번 작가와의 만남을 통해 학생들은 함께 책을 읽어 공감해보고 그 책을 쓴 작가의 강연을 들으며 책 속에 담긴 작가의 의도를 생각해보게 된다. 그간 학교 현장에서 가장 원했던 '작가와의 만남'은 직접 학교에서 추천한 작가들로 선정해 중부권역을 지역별 순회하는 일정으로 운영된다. '회색인간' 저자 김동식, '제8회 푸른 문학상'의 수상자 김선정 작가..

나주교육지원청 Wee센터 학생 자해·자살 예방 방안 협의회[미래교육신문]

[나주=박소연기자] 나주교육지원청(교육장 변정빈)은 26일 나주교육지원청 Wee센터에서 학생 자해·자살 예방 방안에 대한 협의회를 가졌다. 이번 협의회는 최근 전남교육위원회에서 조옥현 교육위원장이 위기상담이나 애도상담을 하는 것도 중요하나 학생들의 자살·자해가 발생하기 전 사전 예방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한 것과 관련해 계속 늘어나는 위기학생에 대한 2024년도 상담 방향을 심도 있게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나주교육지원청 Wee센터에서는 우선적으로 상담업무담당자가 학생 자살·자해를 사전에 충분히 파악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데 집중하기 위해 Wee센터 자문의를 통해 관내 초·중·고 담당자를 대상으로 수시로 슈퍼비젼 및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하기로 했다. 또한 신학기 상담주간과 가정방문상담을 적극 활용해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