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5 14

영암교육지원청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정기회 및 역량강화 연수 실시[미래교육신문]

[영암=김용석기자] 영암교육지원청(교육장 김광수)은 15일에 2024년 학교폭력대책심위원회 위원 및 학교폭력전담조사관 총 29명의 위촉식과 역량강화를 위한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위촉된 심의위원 및 학교폭력전담조사관은 학교 내 폭력문제에 대응하고 예방하며 사안처리를 지원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또한 정기회를 통해 2024년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교육지원청의 다양한 역할에 대해 논의했으며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진행된 역량강화 연수에서는 법무법인 지원 피앤피의 김의성 변호사를 초청해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와 개정된 학교폭력 사안처리 및 심의위원회의 공정하고 합리적인 조치 결정 방법 등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의 전문성 강화에 초점을 맞춰 진행됐다. 연수에 참여한 한 위원은 “그동안 ..

강진교육지원청 수업·평가 역량 강화 협의회 개최[미래교육신문]

[강진=오나연기자] 강진교육지원청(교육장 이병삼)은 15일 강진교육지원청 다산지실에서 관내 중학교 교감 및 평가 업무 담당 교사를 대상으로 '2024. 수업·평가 역량 강화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교실수업혁신을 위한 AI·에듀테크활용, 학생참여형수업, 수업·평가 교원 역랑 강화 연수, 공존 교실 운영에 대해 안내됐다. 또한 2024학년도 학업성적관리시행지침 주요 내용 안내와 학생평가 공정성 강화 연수 등 신뢰받는 학생 평가의 운영 방안을 논의했다. 이병삼 교육장은 “이번 협의회를 통해 선생님들의 수업·평가에 대한 역량 강화와 교과 학습 평가 및 관리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강진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자발적인 교실수업 혁신 분위기 조성과 신뢰받는..

곡성교육지원청 교장단 청렴 실천 다짐대회 개최[미래교육신문]

[곡성=조미선기자] 곡성교육지원청(교육장 노명숙)은 지난 8일 곡성교육지원청 3층 대회의실에서 청렴 실천 다짐대회를 가졌다. 고위공직자의 청렴성 유지 및 솔선수범을 유도하고 청렴도 향상을 위해 실시한 이번 청렴 실천 다짐대회에는 곡성교육지원청 노명숙 교육장이 주도적으로 청렴 문화 확산을 위해 마련했으며 곡성 관내 교장 16명이 참석해 고위공직자 청렴 실천 다짐을 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청렴한 교육문화 조성을 위해 곡성교육지원청 교육장과 함께 유·초·중·고 대표 교장이 청렴 실천 선언문을 낭독하며 청렴 실천 의지를 다졌다. 새학년 새학기를 맞이해 실시하게 된 청렴 실천 다짐대회는 공직 기강을 확립하고 청렴 의식을 되새기는 계기가 됐다. 노명숙 교육장은 “공직자의 청렴이 강조되는 요즘 조직 리더로서 내부에서..

해남교육지원청 학교폭력 책임교사 및 관리자 역량 강화 연수 실시[미래교육신문]

[해남=조미선기자] 해남교육지원청(교육장 이자영)은 새 학기를 맞이해 안전하고 평화로운 학교가 돼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대응하는 데 필요한 전문성 함양 및 지원체제 구축을 위한 학교폭력 책임교사 및 관리자 연수를 지난 14일 해남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개정된 법률을 토대로 ‘학교폭력 제도와 사안처리 절차 및 학교폭력 전담조사관 제도의 이해’를 위해 도교육청 학교폭력 전담 주무관이 사례중심으로 연수를 진행했다. 연수에 참여한 학교폭력 책임교사는 “신설된 학교폭력 전담조사관 제도와 학교폭력 사안처리 절차 개선 내용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연수가 됐다.”고 말했다. 이자영 교육장은 “우리 학생들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학습 환경이 조성돼 창의적이고 포용적인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나주교육지원청 중등 수업⋅평가 역량 강화 연수 및 협의회 개최[미래교육신문]

[나주=박소연기자] 나주교육지원청(교육장 변정빈)은 15일 관내 중학교 교감 및 연구부장을 대상으로 2024학년도 '중등 수업⋅평가 혁신 역량 강화 연수 및 협의회'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관내 중등 교사의 수업⋅평가 역량강화 및 평가 관리의 공정성 강화를 위해 실시했다. 2024학년부터 모든 중학교에서 수업과 평가계획을 연계해 수립하고 그 내용을 공개하도록 정보공시법이 개정됨에 따라 교원들의 수업 및 평가 업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교수학습 설계 과정에서부터 공정한 평가 관리까지 실제 사례 중심으로 강의가 진행됐다. 이와 더불어 △2024학년도 학업성적관리시행지침 주요 내용 안내 △기초학력보장 시행 관련 △학생 평가 보안점검 및 관리 강화 등 공교육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수업⋅평가에 관한..

나주시 시민직소상담실 운영[e미래뉴스]

[나주=박소연기자] 나주시는 지난 13일 시청사 소회의실에서 시민과의 직접 소통 강화를 위한 ‘시민 직소상담실’을 첫 운영했다. 직소상담실은 기 추진해왔던 찾아가는 마을좌담회에 이어 시민과 눈을 맞추고 의견을 직접 주고받는 대화형 소통 채널을 확대하고자 올해 신규시책으로 도입됐다. ‘직소’(直訴)란 규정된 절차를 밟지 않고 상급 관청, 관리자에 직접 호소한다는 의미를 갖는 단어다. 사전 신청한 민원인이 윤 시장과 일대일로 만나 평소 불편했던 애로사항, 민선 8기 시정 질문, 정책 제안 등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다. 당장 해결할 수 없거나 해결이 어려운 민원일 경우에도 차선책이나 지속적인 개선 현황을 민원 당사자가 안내받을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시는 매월 둘째 주 수요일을 상담실 운영 날..

나주도서관 한국어교원 3급 양성과정 수강생 모집[미래교육신문]

나주도서관 한국어교원 3급 양성과정 수강생 모집 전남교육청 소속도서관 최초 한국어교원 양성 교육기관 확정 [나주=박소연기자] 나주도서관(관장 양창완)은 최근 국립국어원의 심사를 받아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교육기관(비학위과정 3급)으로 확정됐다. 한국어교원은 국어를 모어로 사용하지 않는 외국인,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치는 자를 일컫는다. 한국어교원 자격증(3급)을 취득하려면 120시간의 양성과정 수료 후 한국어교육능력 검정시험에 응시·합격해야 한다. 나주도서관은 오는 4월부터 11월까지 한국어교원 양성과정을 상·하반기로 나눠 운영하며 필수이수시간 120시간을 포함해 총 138시간 과정으로 구성, 24주 동안 교육을 진행한다. 강사진은 동신대학교 한국어교원학과 교수와 한국어교육 전문가 등으로 구성해..

화순교육지원청 2024년 상반기 학교장회의 개최[미래교육신문]

[화순=조미선기자] 화순교육지원청(교육장 조영래)은 ‘2024 상반기 학교장회의’를 대회의실에서 화순 관내 초,중,고등학교 교장을 대상으로 개최했다. 2024년 상반기 학교장 회의는 3월 시작과 함께 부임한 교장선생님, 전입 직원 인사와 함께 2024년 학사일정에 필요한 부서별 주요 사업을 안내했다. 업무 협의 내용은 기초학력보장 지원, 초등 늘봄학교 운영 방안과 학교폭력제로센터 운영, 화순교육지원청의 중점사업인 화순“義”역사교육, 화순독서토론글쓰기교육, 화동순리생태환경교육, 다문화 교육지원 방향에 대해 협의했다. 조영래 교육장은 “2022 개정교육과정이 올해 초 1,2학년 부터 시작됐다. 개정교육과정이 학교현장에 성공적으로 안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하겠다. 더불어 학생들의 올바른 기본생활 습관 ..

광양도서관 봄학기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강[미래교육신문]

[광양=오나연기자] 광양도서관(관장 심상미)은 학생 및 지역민에게 다양한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오는 19일부터 봄학기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개강한다. 학생 강좌는 웹툰창작 프로그램 등 6강좌를 개설해 학생들의 예체능 교육을 지원하고 성인 강좌는 성인 남녀 모두 참여할 수 있는 근력 강화 소도구 필라테스, 홈 바리스타, 홈 디저트 만들기 등 7강좌를 운영한다. 특히 이번 학기에는 야간 운영강좌를 정리수납 자격증반, 티소믈리에 자격증반, 독해력 지도사 2급 과정 등 3개 강좌로 확대해 낮시간에 참여하기 힘든 직장인의 퇴근길 평생교육을 적극 지원한다. 탄소중립 실천을 응원하는 가족강좌로 토탈 업사이클 공예를 운영해 자녀와 학부모가 함께 참여하며 다양한 업사이클 활동으로 고갈되는 자원의 절약과 자원 순화 ..

영광교육지원청 신규교사 임명장 수여식 개최[미래교육신문]

[영광=오나연기자] 영광교육지원청(교육장 고광진)은 지난 11일 교육장실에서 2024년 3월 1일자 신규교사 6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규교사 임명장 수여식’을 개최했다. 이번 임명장 수여식은 초등수석교사 1명, 초등교사 2명, 중등교사 2명, 유치원특수교사 1명을 임명했으며 교육공무원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짐하는 선서문 낭독, 교육장 격려사, 기념사진 촬영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임명장을 받은 한 교사는 “교직 생활의 시작을 영광에서 하게 돼 기쁘고 기다렸던 학생들과 만나 행복하다. 발령을 축하하는 자리를 마련해 줘 감사하다."고 말했다. 고광진 교육장은 “힘든 임용고시를 합격하고 영광에서 교직생활을 시작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앞으로 교사가 되면 꼭 하고 싶었던 활동이나 목표를 이루고 동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