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3 20

고흥교육지원청-고흥경찰서 어린이 교통안전 및 흡연예방 캠페인 실시[미래교육신문]

[고흥=조미선기자] 고흥교육지원청(교육장 박경희)은 지난 12일 고흥동초, 고흥여중 통학로에서 고흥경찰서, 학교 교직원 및 학생들과 함께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과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한 등굣길 교통안전 캠페인’을 펼쳤다. 학생 등하굣길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실시된 이번 캠페인에서는 보행중 휴대전화 사용하지 않기 및 자전거 안전하게 타기, 횡단보도에서 좌우를 살피고 건너기 등 학생들의 교통안전 습관과 보행자의 교통안전 의식을 강조했다. 또한 이번 캠페인에 보건급식팀이 함께 참여해 평생 금연 습관을 형성하고 담배연기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환경 조성을 위한 ‘등굣길 흡연예방 및 금연 캠페인’을 실시했다. 더불어 고흥교육지원청은 고흥경찰서, 고흥학부모단체 등 유관기관과 합동으로▲각급학교 교문 앞에서 어..

화순교육지원청 민관산학 교육협력위원회 정기회 개최[미래교육신문]

[화순=조미선기자] 화순교육지원청(교육장 조영래)은 이승직위원장 등 18명의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화순교육 발전을 도모하고자 민관산학 교육협력위원회 정기회를 개최했다. 이번 정기회에서는 위원회 운영의 활성화와 세부 구체적 사항을 정하기 위한 민관산학 교육협력위원회 연간계획과 운영세칙 제정에 대한 안건을 협의하고 ‘2024년 초등학교 공동교육과정’을 청취하며 미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협력적인 공동교육과정 설계·운영으로 학습자 주도성을 키우는 교육과정을 실현하고자 했다. 미래교육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 ‘글로컬교육’을 이해하는 '2024년도 대한민국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듣고 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개막식 참석을 희망했고 아울러 민간 홍보단으로서 함께 노력하기로 뜻을 ..

광양도서관 신학기 맞이 다양한 어린이 독서프로그램 운영[미래교육신문]

[광양=오나연기자] 광양도서관(관장 심상미)이 3월 새 학기를 맞아 다양한 활동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독서의 즐거움을 전달하는 대상별 맞춤형 독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유아 5~7세 및 초등 저학년과 학부모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토요 독서 책놀이 ‘볕담은 동화’ ▲초등 3~5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책나무’ 독서회 ▲어린이집, 유치원 등 어린이 교육기관을 위한 책놀이 체험학습을 운영한다. 이와 함께 ▲매월 주제 도서를 추천하는 ‘어린이 북큐레이션 및 관련 상시·특별 체험’ ▲추천 도서 목록에 실린 도서를 꾸준히 읽어 나가도록 구간별 시상품을 수여해 응원하는 ‘라이브러리 스타트 독서 운동’ ▲교과 연계 도서 및 아동전집 20권을 3주간 대출해 주는 ‘아동도서 랜덤박스’를 운영해 다양성을 더할 예정이다. 광..

보성교육지원청 지역사회연합 등굣길 학교폭력 예방 캠페인 실시[미래교육신문]

[보성=오나연기자] 보성교육지원청(교육장 권순용)은 지난 12일 보성초, 보성남초 일대에서 등굣길 학교폭력 예방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2024년 보성교육지원청 학교폭력 제로센터의 출범으로 학교학교폭력 예방과 피해학생 지원에 더욱 초점을 맞추고자 진행됐다. 이번 캠페인은 유관기관 업무 협력을 통해 보성군청, 보성경찰서, 보성군자율방범연합대, 보성학생연합자치회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운영했다. '방어자가 되기 위한 우리들의 약속'을 주제로 진행된 이번 캠페인에서는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방어자가 돼 학교폭력으로부터 우리 학생들을 보호하고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실시했다. 특히 방어자의 의미를 되새기며 학교폭력이 발생하면 주변인으로서 피해자를 위로..

순천시 신혼부부 주택전세자금 대출이자 최대 480만원 지원[e미래뉴스]

[순천=차승현기자] 순천시(시장 노관규)는 2019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신혼부부 청년들의 주거비 경감을 위한 '신혼부부 주택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 신규 대상자를 오는 4월 15일부터 모집한다. 신혼부부 주택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은 순천시에 거주하는 무주택 신혼부부에게 전세자금 대출이자를 월 10만원씩 최대 4년간 지원하는 사업이다. 신청 자격은 부부 모두 순천시에 거주하는 18세 이상 45세 이하 부부 합산 연소득 7,500만원 이하(외벌이는 5,000만원 이하)인 무주택 신혼부부이다. 대상 주택은 순천시 소재의 아파트, 단독·다가구 주택 등으로 전세가격 3억원 이하, 전용면적 85㎡이하이며 주택도시기금(NHUF)의 전세자금대출 상품(버팀목 전세자금, 신혼부부 전용 전세자금 대출 등)을 받은 가..

나주시 시민안전보험 6개 항목 추가...최대 2천만원 보장[e미래뉴스]

[나주=박소연기자] 나주시(시장 윤병태)가 모든 시민에게 적용되는 나주시민안전보험 보장항목을 6개 늘려 올해 총 30개로 확대·시행한다. 시민안전보험은 예상치 못한 재난 및 사고로 피해를 입은 시민과 당사자 가족들이 빠르게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 사회 안전망 제도로 지난 2017년부터 시행돼왔다. 사망 또는 후유장해 피해를 입었을 경우 최대 2천만 원의 보험금을 지급한다. 나주시에 주민등록을 둔 외국인을 포함해 모든 시민이 별도 가입비 없이 자동 가입되며 개인이 가입한 보험과 관계없이 중복 혜택을 볼 수 있다. 시는 올해 3월 1일 자로 ‘자전거 사고’, ‘독액성 동물접촉사고’로 인한 사망·후유장해·4주이상 진단위로금·응급실 내원 진료비 등 6개 보장항목을 새롭게 추가했다. 사망 시 2천만원, 후..

전남교육청-한국에너지공대 글로컬 미래교육 위해 '맞손'[미래교육신문]

전남교육청-한국에너지공대 글로컬 미래교육 위해 '맞손'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 성공개최 및 교육 지원·협의체 운영 등 협력 [전남=차승현기자] 전남교육청(교육감 김대중)과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켄텍, 총장 직무대행 박진호)이 오는 5월 여수에서 열리는 ‘2024 대한민국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 성공개최와 미래교육 환경조성 협력을 위해 맞손을 잡았다. 두 기관은 13일 한국에너지공과대학에서 김대중 교육감과 박진호 켄텍 총장직무대행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협약을 맺고 전남의 미래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미래교육을 위한 교육환경 조성사업 추진 △미래교육환경 활용 역량 강화를 위한 학교 관리자 및 교원 연수 지원 △미래교육 환경조성과 교육지원을 위한 협의체 운영 등 교육 ..

화순도서관 자유학년제 문화·예술 체험 교실 개강[미래교육신문]

[화순=조미선기자] 화순도서관(관장 김경혜)은 지난 11일 화순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유학년제 연계 문화·예술 체험 교실’을 개강했다. 해당 사업은 2024년 도서관 역점 사업인 ‘학교 연계 독서 인문 프로그램 운영’의 일환으로 올해는 ‘영화 제작’을 주제로 체험 교실을 진행한다. 전문 강사의 지도 아래 영화 시나리오 작성, 연기, 스마트폰을 활용한 영상 촬영 그리고 편집까지 전 과정을 학생들이 주도하며 끼와 재능을 마음껏 뽐낼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마지막 수업 차시에는 결과물을 공유하는 시사회도 가질 예정이다. 김경혜 관장은 ”학생들이 문화·예술 체험 교실에 참여하는 동안 창의력을 마음껏 발휘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 함께 영화를 제작하며 협업과 소통의 중요성도 배우길 바란다.“고 말했..

곡성교육지원청 운전직·안전지도요원 교통안전교육 실시[미래교육신문]

[곡성=조미선기자] 곡성교육지원청(교육장 노명숙)은 지난 12일 관내 운전직 공무원 19명과 안전지도요원 9명을 대상으로 교통안전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 내용은 운전업무 담당자의 역량 제고를 위해 통학버스 운영과 관련된 법령 및 어린이 교통사고 주요 사례분석, 교통사고 발생 시 현장조치 및 처리방법 등으로 안전운행을 통한 교통사고 사전예방에 중점을 뒀다. 이번 교육은 도로교통공단 전문 강사를 초빙해 전문성 있고 실제적인 안전 교육이 됐다. 교육에 참여한 한 직원은 “통학차량 운행에 관한 안전지식을 통해 갑작스러운 위험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 같아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노명숙 교육장은 “차량사고 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노력하겠으며 매년 통학차량 안전운..

장흥교육지원청 학교폭력 예방 관리자 및 담당교사 연수 실시[미래교육신문]

[장흥=조미선기자] 장흥교육지원청(교육장 정순미)은 지난 8일 관내 초․중․고 교감 및 학교폭력 담당교사 46명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1학기 시작과 함께 달라지는 학교폭력 정책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담당교사의 현장 대응력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부적으로 ▲학교폭력 예방교육 ▲학교폭력 제로센터의 기능 및 학교폭력전담조사관 운영 계획 ▲2024학년도 학교폭력 사안처리 안내로 연수가 진행됐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 제도의 안착을 위해 학교와 교육지원청 협력체계가 중요할 것이라 생각하고 학교폭력에 대한 교육적 해결기능이 강화돼야 할 것 같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정순미 교육장은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 제도가 학교 현장에 잘 안착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