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2 18

나주시 제1회 추경 1조342억원 편성...본예산 대비 946억 증가[e미래뉴스]

[나주=박소연기자] 나주시(시장 윤병태)가 1조342억원 규모 202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 지난 20일 시의회에 제출했다. 이번 제1회 추경예산은 본예산 대비 946억원(10.1%)이 증가했다. 일반회계는 854억원이 증액된 9651억원, 특별회계는 691억원으로 92억원이 늘었다. 세입은 일반회계 기준 지방교부세 274억원, 시·군조정교부금 94억원, 국·도비 보조금 172억원과 지방채 차환을 위한 공공자금 차입금 125억원 등이 반영됐다. 이 중 세입의 610억원(71%)은 사용 목적이 정해진 국·도비 보조금과 이에 따른 시 부담금, 지방채 상환금, 국·도비 반환금 등으로 실제 가용재원은 규모 대비 매우 열악한 상황이다. 나주시는 이번 추경예산에 일반행정 및 안전 분야 154억원, 문화·..

전남교육청 학원 설립·운영자, 강사 및 교습자 연수 실시[미래교육신문]

전남교육청 학원 설립·운영자, 강사 및 교습자 연수 실시 8,000여 명 대상 교육 사회교육 담당자로서 자질 함양 모색 [전남=차승현기자] 전남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은 3월 22일부터 4월 12일까지 (사)한국학원연합회 전라남도지회에 위탁해 2024년도 학원 설립·운영자, 강사 및 교습자 연수를 실시한다. 도내 학원 설립·운영자, 강사 및 교습자 8천여 명을 대상으로 이뤄지는 이번 연수는 22일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을 시작으로 4월 12일까지 여수·무안·나주·강진·목포·광양·화순에서 총 8차례 열린다. 연수내용은 학원 등의 설립·운영 관련 규정과 법정 의무교육으로 사회교육 담당자로서의 자질 향상은 물론 사회교육자로서 책임과 역할의 무게를 깨닫고 자부심을 갖는 계기가 되도록 구성했다. 또한 변화와 불확실성으..

곡성교육지원청 학교폭력 전담기구 역량강화 연수 실시[미래교육신문]

[곡성=조미선기자] 곡성교육지원청(교육장 노명숙)은 22일 관내 교감 및 학교폭력 책임교사들을 대상으로 2024. 학교폭력 전담기구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폭력 전담기구의 사안처리 전문성을 높이고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학교와 교육지원청의 협조체제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올해 달라진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 따른 학교폭력 사안처리 절차 변경사항 및 새롭게 도입되는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 제도와 더불어 곡성교육지원청의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인 공감과 소통의 비폭력대화 'The 공감교실', 학교로 찾아가는 맞춤형 학교폭력예방교육 프로그램 안내 등으로 알찬 시간을 보냈다. 특히 초등과 중등으로 구분해 2회차로 운영된 이번 연수는 각 학교급에서 발생했던 학교폭력 사안처리 사례를 소개하..

나주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교육과정 학부모 설명회 개최[미래교육신문]

[나주=박소연기자] 나주교육지원청(교육장 변정빈) 영재교육원에서는 지난 21일 '2024. 나주영재교육원 교육과정 학부모 설명회'를 진행했다. 이번 설명회는 70여명의 학부모가 참석해 ‘미래를 주도하는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리더로 성장’을 목표로 한 교육과정 설명과 함께 학부모 네트워크 구성을 위한 협의회를 가졌다. 설명회에서는 자연과학영역의 프로젝트 수업, 실험 실습 중심의 탐구학습, AI 소프트웨어 교육, 인성교육 실현 창의적 체험활동 관련해 나주영재교육원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학부모의 궁금증을 해소했다. 특히 2024학년도는 나주 지역의 풍부한 지역 자원을 활용해 에너지공과대학 연계 수업, 지역 대학 산학협력단과 함께하는 교육 등 특색있는 지역연계 교육과정 운영계획으로 학부모들의 큰 호응을 얻었..

목포교육지원청 VR기반 어린이 교통안전교육 시범학교 연찬회 실시[미래교육신문]

[목포=김용석기자] 목포교육지원청(교육장 정대성)은 목포 관내 어린이 교통사고 ZERO화를 위해 목포상그리야호텔에서 3월 21~22일까지 2024. VR기반 어린이 교통안전교육 시범학교 연찬회를 실시했다. 목포교육지원청은 어린이 교통안전사고 발생율 감소를 위해 2022년부터 VR기반 어린이교통안전 프로그램 설계자인 미국에모리대학교 최익선 교수 등을 초청해 관내 교원으로 이뤄진 연구회 활동을 시작했고 이를 바탕으로 2023년에는 VR기반 어린이 교통안전교육 시범학교 5교(목포임성초, 목포항도초, 목포이로초, 목포삼학초, 목포상동초)를 선정해 운영했다. 2024년에는 다년 간 이뤄진 성과를 바탕으로 시범학교 5교(목포한빛초, 목포연산초, 목포용해초, 목포석현초, 목푸부주초)를 추가로 선정해 운영할 예정이다...

전남유아교육진흥원 탄소중립 챌린지 실시[미래교육신문]

[순천=오나연기자] 전남유아교육진흥원(원장 서정인)은 탄소중립 제1차 집중 실천주간 운영을 맞아 ‘물 절약하기’를 주제로 공동실천행동을 정해 지난 18일부터 실시했다. 제1차 집중 실천주간은 물의 소중함을 일깨우기 위해 1주일 동안 동시다발로 탄소 절감, 학습, 실천 및 캠페인 등에 집중하는 주간이다. 우리가 안심하고 사용하는 수돗물은 생산·공급 과정에서 많은 온실가스를 발생시킨다. 국가 온실가스 배출 계수 기준으로 물 1L의 사용에는 0.332g의 온실가스가 배출되며 물 사용량 10%를 줄이면 매년 온실가스 3.5kg을 줄일 수 있다고 보고된다. 유아교육진흥원 교직원들은 ‘물 절약-지구 지킴이‘라는 슬로건을 걸고 양치컵 사용하기, 비누칠 할 때 물 잠그기 등 평소 잘 지켜지지 않았던 생활 습관들을 찾아..

강진교육지원청 학교폭력 책임교사 및 교감 역량 강화 연수 실시[미래교육신문]

[강진=오나연기자] 강진교육지원청(교육장 이병삼)은 지난 20일 강진교육지원청 다산지실에서 '2024년 학교폭력 책임교사 및 교감 사안처리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관내 초·중·고(각종학교 포함)·특수학교의 교감 및 학교폭력 책임교사 50명이 참석한 가운데 새롭게 바뀐 학교폭력 사안처리, 공감마당 시스템 활용 및 회복적 생활교육을 통한 관계회복과 화해조정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됐다. 강진교육지원청은 이번 연수를 위해 학교폭력 사안처리 안내 자료집을 자체적으로 발간해 배부했다. 학교폭력 사안이 발생했을 경우 학교에서의 초기 대응 및 사안 조사, 전담조사관제 및 학교폭력제로센터 운영, 전담기구 심의 등 관련 내용을 안내했으며 특히 2024년 3월부터 변경된 학교폭력 사안처리 내용을 강조해 책..

전남학생교육문화회관 문화예술체험프로그램 운영[미래교육신문]

[여수=오나연기자] 전남학생교육문화회관(관장 김광일)은 지난 21일부터 전남 도내 초·중학교를 대상으로 '2024. 꿈이 자라는 문화예술여행'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체험 프로그램은 올해 12월까지 1일형과 1박2일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며 초·중학교 149개교가 참여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심미적 감성 함양 및 다양한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8개의 선택 체험 프로그램과 문화예술 공연 관람으로 구성했으며 올 한해 총 96회 운영할 예정이다. 참여 학생들은 뮤지컬 체험, 드럼 레슨, VR 드로잉, 보컬트레이닝, K-POP댄스, 특수분장, 드론 공연예술 등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을 할 수 있으며 오후에는 수준 높은 문화예술공연을 관람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학생은 “..

광주시 해빙기 교통안전시설물 점검·보수[e미래뉴스]

[광주=차승현기자] 광주시(시장 강기정)는 해빙기를 맞아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을 위해 도로 위 시선유도봉 등 교통안전시설물 전반에 대한 위험요인을 점검하고 보수를 강화한다. 특히 광주시는 5개 자치구와 6개 반 10여 명의 순찰인력을 운영하며 지역 곳곳에 설치된 무단횡단금지시설, 시선유도봉 등 교통안전시설물을 점검할 계획이다. 주요 점검구간은 교통량이 많은 곳, 도로의 선형이 급격히 변하는 구간, 지하차도 및 고가차도 진입부, 상습 불법주정차구간, 어린이보호구역 등이다. 파손된 시설물을 발견하면 교체 또는 철거해 주행차량의 2차 사고를 예방한다. 광주시는 제한된 인력으로 파손된 시설물을 즉각 보수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만큼 시민들의 적극적인 신고를 당부했다. 신고는 안전신문고(옛 생활불편신고) 앱에서 하..

서귀포시 청소년 진로탐색 멘토 34명 위촉[미래뉴스]

서귀포시 청소년 진로탐색 멘토 34명 위촉 해양경찰, 반려견교정전문가 등 관내 중·고교 방문 교육활동 전개 [제주=김성곤기자] 서귀포시는 지난 21일 서귀포청소년 진로탐색과 미래 설계를 지원해 줄 직업인 체험특강 멘토 34명을 위촉했다. 멘토에는 기상연구관, 경찰, 소방관, 반려견행동교정전문가, 떡한과 연구가, 프로게이머 등 26개 직종에 34명이 참여한다. 시는 이날 위촉식과 함께 멘토를 대상으로 아동학대 대처방안, 인성․인권의 중요성, 멘토로서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특강을 실시했다. 직업인 체험특강 멘토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전문 직업인이며, 오는 4월부터 11월까지 관내 중․고교를 방문해 청소년들이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 탐색에 도움이 되는 직업소개, 진로상담, 직업체험 등 교육 활동을 전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