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7 20

보성교육지원청 통학차량 운전직 및 동승보호자 안전교육 실시[미래교육신문]

[보성=오나연기자] 보성교육지원청(교육장 권순용)은 27일 본관 대회의실에서 관내 초·중학교 직영통학차량 및 임차통학차량 운전직 및 동승보호자 40여명을 대상으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안전교육은 도로교통공단 광주전남지부 관계자를 초빙해 이뤄졌으며 어린이통학버스 운전직 및 동승보호자 관련 법규와 준수사항, 어린이통학버스 교통사고 현황 및 사례 분석 등 통학차량 관련자들의 전문성 확보 및 교통질서 의식 함양을 위한 내용으로 진행했다. 권순용 교육장은 “우리 학생들이 안전한 통학환경 속에서 교육받을 수 있도록 힘써주시는 운전직과 동승보호자의 노고에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 기사더보기: http://www.miraenews.co.kr/..

영광교육지원청 학교폭력예방 캠페인 및 글로컬 미래교육 박람회 성공개최 홍보 실시[미래교육신문]

[영광=오나연기자] 영광교육지원청(교육장 고광진)은 27일 영광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함께 학교폭력예방 캠페인 및 2024. 대한민국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 성공개최 홍보를 실시했다. 새학기를 맞아 영광군청, 영광경찰서, 영광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영광청년회의소, 영광군방범연합회, 영광군정신건강복지센터, 영광여성의전화 부설 영광여성상담센터 등 유관기관 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학생들에게 학교폭력 예방 홍보 물품 배부 및 하이파이브, 따뜻한 말 건네기 등 학생의 눈높이에 맞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에서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 성공 개최를 기원하며 지역민들이 2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박람회에 참여해 다양한 전시 및 미래교육축제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집중 홍보했다. 영광경찰서 관계자는 “앞으로도 청소년..

영암도서관 학교 연계 독서문화프로그램 지원 학교 선정[미래교육신문]

[영암=김용석기자] 영암도서관은 관내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2024년 학교 연계 독서문화프로그램 지원학교를 선정했다. 도서관은 지난 2월 영암 관내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연계 독서문화프로그램에 대한 사전 신청을 받아 13개 학교, 21개 프로그램을 선정하고 전문강사 등을 파견해 4월부터 상·하반기로 나눠 진행할 예정이다. 학생들의 책 읽는 습관 형성과 함께 생각을 나누고 글을 쓰는 등 인문학적 사고력 향상을 위해 도서관 이용법, 글쓰기, 작가초청 강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학교도서관 이용법교육 △글 짓는 아이들(나도 작가) △자유학기제 연계 연극 프로그램 △도서관과 함께하는 작가와의 만남 △'한 학기 한 권 읽기' 도서 지원 등이다. 도서관 관계자는 “다양..

전남학생교육원 중학생 자치문화 과정 개최[미래교육신문]

[해남=조미선기자] 전남학생교육원(원장 김정희)은 도내 중학생 학생자치회 임원 78명을 대상으로 3월 27일부터 29일까지 2박 3일 동안 함께 만들어 가는 중학생 자치문화 과정 1기의 문을 활짝 열었다. 이번 자치문화 과정은 △학생자치의 개념 이해 △미래를 리드하라 △생기 넘치는 학생자치활동을 위한 의사소통법 및 자기표현법 훈련 △학생자치회 실행계획 수립 등의 과정으로 구성돼 민주시민성을 키우는 시간으로 운영된다. 과정에 참여한 한 학생은 “다른 학교 학생회 임원들을 만나서 다양한 생각들을 듣고 토론하며 민주적인 학생자치문화를 느끼고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될 것 같다.”고 활동에 대한 높은 기대감을 드러냈다. 김정희 원장은 “올해 처음으로 개설한 중학교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쌓고 각자의 ..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 학교 기후변화 환경교육 지원[미래교육신문]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 학교 기후변화 환경교육 지원 [순천=차승현기자]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원장 김도진)은 오는 4월 1일부터 초등학교 4~6학년, 중학교 1~3학년을 대상으로 '2024. 찾아가는 기후위기 대응 탄소중립 교육'을 시작한다. 이번 탄소중립 교육은 환경교육 지도강사가 학교로 찾아가 기후변화의 현상과 원인, 기후변화 대응-적응 방안, 전남의 기후변화 현상, 탄소중립 실천의 생활화 등을 주제로 이론과 실습을 포함한 2시간의 교육으로 진행된다.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은 흑산초, 비금초, 넙도초 등 섬 지역 학교도 방문해 환경교육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교의 기후변화 환경교육을 지원한다. 김도진 원장은 “초‧중 환경교육 의무화에 따라 찾아가는 환경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과 지원 요구가 많다. 환경교육 유..

전남교육청 지속가능한 ‘마을교육 생태계’ 조성[미래교육신문]

전남교육청 지속가능한 ‘마을교육 생태계’ 조성 마을 연계 교육과정 개발 ‧ 현장 컨설팅 ‧ 실무협의회 등 지원 강화 [전남=차승현기자] 전남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은 27일 강진아트홀에서 ‘2024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사업 설명회’를 갖고 마을학교 대표들과 이 같은 내용의 추진 방향을 공유했다. 전남의 마을학교 대표들이 한자리에 모인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마을 교육력 향상을 위한 활동가들의 뜨거운 열기를 보여줬다. 올해 마을교육 운영의 핵심은 마을교육공동체의 ‘자율성 확보와 성장’이다. 이를 위해 각 마을의 특색에 맞는 현장 컨설팅을 진행해 마을교육이 학교 밖 ‘교육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한다. 특히 마을교육공동체 역량 강화를 위해 지원단 실무협의회 및 워크숍 운영과 원격 연수 ‘마을의 ..

나주시 대상포진 예방접종비 지원 대상 확대[e미래뉴스]

[나주=박소연기자] 나주시(시장 윤병태)는 올해부터 1년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관내 거주하는 63세 이상 모든 시민에게 대상포진 백신비용 50%를 지원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대상포진은 면역기능이 저하될 때 신경절에 잠복해있던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의 재활성화에 의해 발생한다. 바이러스가 신경을 따라 퍼지면서 극심한 통증과 발진을 일으키며 지각 이상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대상포진은 백신 접종을 통해 사전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의료기관 접종 비용이 최소 10만원에서 많게는 18만원까지 달해 경제적인 부담으로 예방접종을 망설이거나 하지 않는 경우가 지속돼왔다. 이에 나주시는 지난해 6월부터 65세 이상 모든 시민에게 대상포진 백신비용의 50%를 부담해주는 파격적인 지원 시책을 추진해오고 있다. 6..

영광군 대학진학축하금 1인당 50만 원 지원[e미래뉴스]

[영광=오나연기자] 영광군(군수 강종만)은 2024년도 대학 신입생에 대해 교육에 소요되는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 지역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축하금 50만 원을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올해 대학 신입생으로 2024년 1월 1일 기준 본인이 영광군에 계속해 1년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있으면 신청할 수 있다. 신청 기간은 3월 27일부터 4월 17일까지이며 군청 인구교육정책과 및 주소지 읍‧면사무소 총무팀에 신청하면 된다. 신청은 본인 또는 대리인이 할 수 있으며 지원신청서, 재학증명서, 주민등록초본 및 대리 신청 시 가족관계증명서 등의 구비서류를 갖춰 제출하면 된다. 대학 진학 축하 지원금은 5월 중 지급할 계획이며 축하금은 1인 1회만 지원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영광군 대표 누리집을 참조하거나 군 인구..

해남도서관 도서관 주간 다채로운 독서문화행사 운영[미래교육신문]

[해남=조미선기자] 해남도서관(관장 박은정)은 오는 4월 12일부터 4월 18일까지 제 60회 도서관 주간을 기념해 ‘도서관, 당신의 내일을 소장중입니다’라는 주제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주요 행사로 김미희 작가와의 만남을 비롯해 행운뽑기, 신규 회원 선물 증정, 두배로 도서대출, 잠자는 대출증 깨우기, 잡지드림데이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세 엄마 ▲엄마 등을 저술한 김미희 작가의 강연 외에도 우리 도서관 책누리 1에서 진행되는 행운의 뽑기판은 책을 대출한 후 이용자들이 직접 뽑기에 참여해 다양한 선물을 받아갈 수 있다. 이외에도 회원증을 새로 발급하면 선물을 받을 수 있고 행사기간 동안 도서 대출의 권수는 20권까지 가능하며 연체자도 책을 반납하면 바로 도서 대출이 가능하다. 도서관 주간을..

함평교육지원청 직장 내 괴롭힘 및 갑질 근절 다짐행사[미래교육신문]

[함평=조미선기자] 함평교육지원청(교육장 박정애)은 지난 26일 함평교육지원청 팀장(장학사)급 이상, 관내 초·중·고·특·각종학교 교장선생님 40여명을 대상으로 직장 내 괴롭힘 및 갑질 근절 다짐행사를 펼쳤다. 갑질 근절 다짐행사는 조직문화의 취약분야인 직장 내 괴롭힘 및 갑질을 예방하고 교육현장에서 공감과 소통의 상호 존중하는 조직문화를 함께 만들어 가기 위해 실시했다. 갑질 근절 서약서는 부당한 업무지시 근절, 상호 존중하는 직장 분위기 조성 등을 다짐하는 내용이 담겼다. 박정애 교육장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는 직장 내 갑질 행위를 근절하고 청렴하고 행복한 공직사회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기사더보기: http://www.miraenews.co.kr/news_gisa/gisa_v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