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5 20

전남학생교육원 청소년미래도전프로젝트 국외팀 재계[미래교육신문]

[해남=조미선기자] 전남학생교육원(원장 김정희) 청소년미래도전프로젝트 국외팀 83명은 25일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2024년 국외활동 사전캠프를 시작했다. 청소년미래도전프로젝트 국외팀은 코로나 19로 인해 지난 4년간 운영되지 못하다가 올해 재계됐다. 2023년도 우수활동팀을 중심으로 선발된 11개 팀은 일본, 싱가포르, 필리핀 등에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전남학생교육원에서 열린 이번 사전캠프를 통해 국외팀은 국외 안전교육과 예산의 국외 집행방법을 안내받고 국내 활동의 국외 활동 연계방안을 모색하며 팀 간 협업을 통한 연합 프로그램을 계획할 예정이다. 한편 2024. 청소년미래도전프로젝트 국내팀은 지난 3월 6일부터 4월 3일까지 청소년미래도전프로젝트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접수 중이다. ​ 기사더보기..

강진교육지원청 R&E 창의융합 발표토론 프로그램 개강식 개최[미래교육신문]

[강진=오나연기자] 강진교육지원청(교육장 이병삼)은 지난 23일 강진고등학교 AI실에서 관내 고등학교 2학년 학생 18명, 대학생 멘토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24. R&E 창의융합 발표토론 프로그램' 개강식을 개최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미래사회의 창의융합적 인재 육성을 목표로 국내 석학을 초청해 운영되는 온라인 캠프와 운영 교수 및 대학생 멘토의 지도를 바탕으로 하는 발표토론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특히 프로그램 참가 학생들은 4개 영역(정치와 사회, 철학과 삶, 경제와 생활, 인간과 환경)에 대한 주제를 자신이 살고 있는 강진 지역과 연계해 지역의 문제를 고민하고 창의융합적 상상력으로 해결하는 경험을 제공받게 된다. 개강식에 참석한 한 학생은 “신청서를 낼 때는 어렵기만 한 것 같아 두려움이 컸지만..

영광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개강식 개최[미래교육신문]

[영광=오나연기자] 영광교육지원청(교육장 고광진)은 지난 22일 2024학년도 영재교육원 개강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강식은 초5~초6학년 40명과 중1학년 20명, 학부모, 지도교사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고광진 교육장의 입학 축하 및 환영사를 시작으로 2024학년도에 영재 학생들과 함께 진행할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학생들 교육을 담당할 지도교사 간의 만남의 시간을 가졌다. 영광영재교육원은 미래를 이끌어 나갈 인재 양성을 위해 학생 주도의 주제 중심 프로젝트 수업으로 문제해결력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르는 수업을 1년간 실시하게 된다. 더불어 영광군에서 진행되는 도시재생사업에 우리 학생들이 서포터즈로 마을과 지역사회 문제에 참여해 보는 동아리 활동도 하게된다. 고광진 교육장은 “인공지능과 로봇의 첨..

여수교육지원청 대한민국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 홍보[미래교육신문]

[여수=오나연기자] 여수교육지원청(교육장 서금열)은 지난 23일 KBS 전국노래자랑 여수시편에서 여수시민과 영취산 진달래 축제장을 찾은 상춘객들을 대상으로 ‘2024 대한민국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 홍보에 나섰다. 서금열 교육장을 비롯한 여수교육지원청 직원들은 이날 행사장인 상암초등학교와 흥국사 입구에서 홍보를 진행했다. 직원들은 홍보 조끼를 입고 시민과 관광객 한 명 한 명에게 리플릿과 홍보물품을 전달하며 개막 2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박람회를 적극 안내했다. 서금열 교육장은 “우리 지역의 서사가 글로벌이 되는 교육 박람회이다. 남은 기간 빈틈없이 준비해 성공적인 개최가 이뤄질 수 있도록 여수교육공동체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기사더보기: http://www.miraenews.co.kr/..

나주시 남평어린이집 시간제 보육실 개원...주말·공휴일 자녀 돌봄[e미래뉴스]

[나주=박소연기자] 나주시가 빛가람동에 이어 남평읍에서도 주말·공휴일 자녀를 돌봐주는 시간제 돌봄 보육실을 개원했다. 지난해 하나금융그룹에서 후원하는 ‘365일 꺼지지않는 하나돌봄어린이집’ 사업에 선정된 남평어린이집에서 지난 15일부터 시간제 돌봄 보육실을 운영하고 있다. 이 사업은 안정적인 보육환경 조성에 따른 일-가정 양립 기반 마련을 위한 하나금융그룹의 보육지원사업으로 추진된다. 부모의 부득이한 사정으로 주말·공휴일 자녀 돌봄이 필요한 경우 어린이집 내 별도 돌봄교실에서 전담 교사가 아이를 돌봐준다. 하나금융그룹은 올해부터 5년간 교사 인건비, 냉·난방비 등 매년 1억원 이상 보육실 운영비를 후원한다. 돌봄 대상은 1~7세 취학 전 영·유아로 사전 신청을 통해 주말과 공휴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담양교육지원청 학생자치연합회 역량강화 캠프 운영[미래교육신문]

[담양=조미선기자] 담양교육지원청(교육장 이경애)은 지난 22일부터 23일까지 광주 솔로몬로(law)파크에서 2024학년도 담양학생자치연합회 역량강화 캠프를 진행했다. 역량강화 캠프는 학생들이 학생자치의 의미를 이해하고 학생자치를 통해 행복한 학교를 가꿔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관내 초·중·고 학생회 임원으로 구성된 담양학생자치연합회는 앞으로 한 해 동안 스스로 기획하고 실천하는 학생자치를 실현해 갈 예정이다. 담양학생자치연합회 46명이 참여한 역량강화 캠프는 선거와 입법 과정을 알아보는 ‘법 체험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마음을 여는 관계 증진 활동 ▲단위학교 학생회 계획 수립 ▲담양학생자치연합회가 나아갈 방향 협의 순으로 이뤄졌다. 캠프에 참여한 한 학생 임원은 “학생회 활동을 알차게 ..

무안교육지원청 R&E 창의융합 발표토론 프로그램 7기 개강[미래교육신문]

[무안=김용석기자] 무안교육지원청(교육장 김선치)은 '무안 R&E 창의융합 발표토론 프로그램' 7기 개강식을 지난 23일 무안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학생, 학부모, 교원 6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했다. 앞으로 12주에 걸쳐 온·오프라인으로 창의융합 온라인 캠프, 창의융합 발표토론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올해로 4년째 진행되는 무안 R&E 창의융합 발표토론 프로그램은 무안군(군수 김산)의 후원으로 학생들의 창의융합적 사고와 역량을 강화하며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부 운영은 석학들의 특강, 발표토론을 위한 대학생 멘토링, 대학 교수 평가 및 지도 등으로 구성돼 있다. 개강식에서는 프로그램 구성과 일정을 함께 공유하고 운영 교수 및 대학생 멘토가 참여해 첫 만남의 시간을 가졌다. 또한 앞..

전남교육정책연구소 전남교육 이슈&정책 60호 발간[미래교육신문]

[무안=김용석기자] 전남교육연구정보원(원장 오은주) 교육정책연구소에서 ‘전남교육 이슈&정책 60호’를 발간한다. 전남교육청은 2024년을 전남교육 대전환의 실행의 원년으로 삼고 지역에서 세계로 향하는 글로컬교육을 위한 정책을 추진해 오고 있다. 이에 따라 60호 주제는 '글로컬교육'으로 전남교육청의 글로컬교육 쉬운 사용 설명서, 글로컬교육이 전남교육의 브랜드가 되기 위한 교육공동체의 역할, 미래교실을 위한 교육정책 제안, 학교 현장의 글로컬교육의 실천사례 등을 담았다. △교육시론: 글로컬교육을 위한 미래교실의 모습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前교수 민지영' △정책연구: 글로컬교육, 전남교육이 시작합니다 '전남교육청 장학관 안병모' △이슈진단: 지역과 세계를 연결하는 글로컬 시민교육 '히로사키대학교 교수 송미란..

광양도서관 김경필 머니 트레이너 자산관리 강연 '성료'[미래교육신문]

[광양=오나연기자] 광양도서관(관장 심상미)은 지난 22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2024년 모두의 인문학 1차 강연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강연회는 재테크 분야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경제칼럼니스트로 슬기로운 소비생활을 하려는 이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김경필 머니 트레이너를 초청해 ‘2024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자산관리’라는 주제로 강연했다. 김경필 머니 트레이너는 10가지 경제지표를 통해 자산 시장의 변화와 자산 가격의 형성 원리를 설명하고 노후 준비에서 저축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저축을 막는 과소비를 제거하고 건강한 재무 관리를 통해 안정적인 삶을 추구할 수 있도록 현실적인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강연에 참가한 한 사회초년생은 “김경필 머니 트레이너의 열정적인 강연과 1억 모으기 저축 방법이 ..

광양교육지원청 ‘The 청렴’ 실현 위한 청렴캠페인 실시[미래교육신문]

[광양=오나연기자] 광양교육지원청(교육장 이계준)은 지난 23일 광양 옥룡사지 천년 동백 축제 현장에서 ‘The 청렴’ 실현을 위한 청렴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옥룡사지 동백꽃 축제 기간에 청렴 룰렛 판 돌리기, 청렴 사진 찍기 등 경품 행사를 함께 진행하고 청렴을 뜻하는 동백꽃 꽃말을 상기시키면서 청렴에 대한 공직문화 개선의 의지를 밝혔다. 행사에 참여한 한 시민은 “광양교육지원청이 청렴 캠페인을 진행하는 모습을 보니 우리 지역 교육에 한층 더 신뢰가 간다. 앞으로도 계속 응원하겠다.”고 캠페인 동참에 의미를 더했다. 또한 이번 축제 기간 동안에는 여수세계박람회장에서 개최될 2024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홍보물을 제작해 행사장 방문객에게 전달했다. ​ 기사더보기: ht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