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6 17

서귀포교육지원청 책과 함께하는 입학식 ‘눈길’[미래교육신문]

서귀포교육지원청 책과 함께하는 입학식 ‘눈길’ [제주=김성곤기자] 서귀포교육지원청(교육장 고순옥)은 지난 4일 보목초 체육관에서 실시된‘책과 함께하는 초등 입학식’에 참석해 그림책 꾸러미를 지원했다. 이번 ‘책과 함께하는 초등 입학식’은 보목초 병설 유치원 5명의 원아와 1학년 신입생 10명에게 새로운 생각을 펼치며 성장할 수 있도록 그림책 꾸러미를 선물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날 함께 참석한 신입생 학부모들에게도 학교와 아이들을 믿고 기다려달라는 의미를 담아 책을 선물했다. 보목초 관계자는 “초등 저학년부터 책 읽기를 놀이처럼 즐겁게 다가가기에 좋은 행사였다”며 “이번 특별한 입학식을 계기로 학생들이 책과 친해지고 스스로 책을 찾아 읽는 문화를 형성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고순옥 교육장은 ..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 이병률 시인 초청 강연[미래교육신문]

[순천=차승현기자]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원장 김도진)은 2024년 인문독서 아카데미 첫 번째 강연으로 오는 9일 이병률 시인을 초청해 ‘우리가 시를 읽어야 하는 이유’를 주제로 시가 사람들에게 주는 메시지에 대해 이야기 한다. 이병률 시인은 1995년 한국일보 신춘문예를 통해 등단해 시집 ▲바람의 사생활 ▲바다는 잘 있습니다 ▲이별이 오늘 만나자고 한다 등의 시집을 펴냈다. ▲끌림 ▲바람이 분다 당신이 좋다 ▲내 옆에 있는 사람 여행 산문집 3부작으로 널리 알려진 여행가이기도 하다. 작가와의 만남을 통해 사고를 확장하고 작품에 대해 깊이 있는 이해를 돕고자 운영하는 인문독서 아카데미는 매 분기 다양한 주제의 작가를 초청해 강연을 운영한다. 이번 1분기 이병률 시인을 시작으로 2분기 김민식 PD, 3분기 ..

목포교육지원청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 위촉식 및 역량 강화 연수 실시[미래교육신문]

[목포=김용석기자] 목포교육지원청(교육장 정대성)은 6일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 12명의 위촉식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에 위촉된 전담 조사관은 퇴직 교원 및 퇴직 경찰, 청소년 보호 및 상담 활동 전문가로 구성됐으며 3월부터 발생하는 학교폭력 사안 조사를 담당할 예정이다.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은 피·가해학생 및 보호자 면담을 통한 사실 조사, 사안조사 보고서 작성, 전담기구 및 제로센터에 조사 결과 보고, 사례회의 참석 및 조사결과 보고, 필요시 심의위원회에 참석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한편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 역량 강화 연수에서는 전담 조사관의 전문성을 더욱 강화하고자 노력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폭력 사안 처리 과정의 이해, 사안 조사 보고서 작성 실습, 학생과 학부모 ..

해남교육지원청 하나데이 운영[미래교육신문]

[해남=조미선기자] 해남교육지원청(교육장 이자영)은 지난 5일 교육재단에서 해남군, 교육재단과 해남교육을 위해 하나되는 날(하나데이) 운영했다. 해남교육 하나데이(day)는 해남교육지원청, 해남군 교육재단, 해남군 총무과, 가족행복과의 과장·팀장들로 구성돼 매월 지역의 교육현안을 소통하는 날이다. 이번 회의는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아동권리교육, 늘봄학교, 교육발전 특구 시범지역 지정 공모, 해남군 장학금 지원, 글로벌 인재육성(해외청소년 상호문화교류), 스쿨버스존 구축 등 다양한 안건으로 군과 교육청의 정책 방향을 설명하고 해남교육을 위해 행재정적으로 협업하는 자리였다. 회의에 참가한 한 직원은 “해남군, 교육재단, 교육지원청의 각자의 입장에서 허심탄회하게 소통하는 자리였다. 해남형으로 유아부터 취업..

함평교육지원청 학교폭력 예방 합동 캠페인 실시[미래교육신문]

[함평=조미선기자] 함평교육지원청(교육장 박정애)은 6일 함평초등학교에서 신학기를 맞이해 우리 학생들이 안전하고 즐거운 학교 생활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함평경찰서와 함께 학교폭력예방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합동 캠페인은 학교 구성원이 배려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갖고 폭력을 지속적으로 예방해 안전하고 평화로운 학교 문화를 만들어 가기 위해 기획됐다. 캠페인 활동에 함께 참여한 한 학생은 “학교 폭력 없는 안전한 학교 만들기에 동참할 수 있어 큰 의미가 있었으며 모두가 즐겁고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위해 우리도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정애 교육장은 “학교는 배움과 친구가 있는 곳이고 학생들이 성숙한 인격으로 성장하는 행복의 장이기에 학교폭력 없는 안전한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밝..

나주시 서울 강남 인터넷강의 수강료 지원[e미래뉴스]

[나주=박소연기자] 나주시(시장 윤병태)가 지역 중·고교 학생들이 단돈 만원에 서울 강남구 인터넷강의(이하 강남 인강)를 무제한 수강할 수 있도록 수강료를 지원한다. 수도권 교육 1번지 강남의 수준 높은 인강을 통한 교육 격차 해소와 더불어 지역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경감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나주시는 관내 중·고교 학생 및 학교 밖 청소년(만13~18세) 300명을 대상으로 강남 인강 수강료 지원 신청을 오는 11일부터 17일까지 받는다고 6일 밝혔다. 강남 인강에서는 현직교사, EBS, 스타강사들이 중1부터 고3까지 내신과 수능을 아우르는 1600여 개 강좌를 연중 제공한다. 개념 완성과 심화학습, 문제풀이 등 난이도별 강좌, 학년·과목을 자유롭게 선택해 학습할 수 있다. 1년 수강료는 4..

전남교육청 아침 간편식 지원 시범사업 만족도 높다[미래교육신문]

전남교육청 아침 간편식 지원 시범사업 만족도 높다 지난해 9월부터 61교 추진… 설문조사 결과 평균 85% 이상 ‘만족’ [전남=차승현기자] 전남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시범사업으로 추진한 아침 간편식 사업에 대한 수요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교육청은 지난 2023년 9월부터 아침 간편식 사업을 관내 초·중·고 61교, 5,000여 명 학생을 대상으로 시범 추진했으며 최근 학생·학부모·교직원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학생 89%, 학부모 92%, 교직원 84%가 만족한다고 응답했으며 특히 교직원의 74%는 사업 추진에 따라 학교로 지원한 자원봉사자 인건비가 업무경감에 도움이 된 것으로 판단했다. 설문 조사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 “아침 간편식 사업이 학생들의 오전..

무안교육지원청 배려와 존중의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캠페인 실시[미래교육신문]

[무안=김용석기자] 무안교육지원청(교육장 김선치)은 3월 6일 오룡중학교에서 무안학부모연합회,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 무안경찰서와 함께 등교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배려와 존중의 학교문화 조성을 통해 학교폭력을 예방하자는 교육활동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오는 5월 29일부터 6월 2일까지 개최되는 2024 글로컬미래교육박람회 홍보가 함께 이뤄지며 지역에서 세계로 향하는 글로컬미래교육에 무안교육이 앞장서고 있음을 강조했다. 무안교육지원청은 오룡중을 시작으로 무안 관내 35개 전체 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 무안경찰서와 연계해 등하굣길 학교폭력예방 캠페인을 연중 실시할 계획이다. 등굣길에서 만난 한 학생은 “신학기가 시작되고 펼쳐진 캠페인 때문에 학교생활에 대한 자신감과 함께 학교폭력..

목포도서관 서부권역 도서관협의회 개최[미래교육신문]

[목포=김용석기자] 목포도서관(관장 김춘호)은 지난 2월 29일 2024년 1분기 제67차 전남교육청 서부권역 도서관협의회를 개최했다. 서부권역 도서관협의회는 전남교육청 소속 서부권역 6개 지역(목포, 해남, 무안, 함평, 영광, 진도) 공공도서관 관계자로 구성되며 도서관 간 교류 및 상호 협력을 통해 서비스 확대 방안을 모색하고자 연 4회 운영된다. 이번 회의에서는 서부권역 도서관 관계자 20여 명이 모여 2024년 주요 업무를 공유하고 5월 29일부터 6월 2일까지 여수세계박람회장에서 개최될 '2024년 대한민국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와 함께하는 '제9회 전남독서문화한마당' 운영 협의를 진행했다. 회의 이후에는 전문 강사의 강연으로 'MBTI 유형별 독서 스타일'이라는 흥미로운 주제의 직무 연수를 실..

나주교육지원청 법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미래교육신문]

[나주=박소연기자] 나주교육지원청(교육장 변정빈)은 지난 5일 나주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나주각급학교(63교),법무부광주청소년비행예방센터(광주솔로몬로파크, 청소년꿈키움센터)와 함께 학생들의 다양한 법체험과 교육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교육협치의 일환으로 나주교육지원청과 나주 유·초·중·고, 법무부광주청소년비행예방센터가 상호협력한 것이다. 작년 개관한 법테마공원인 광주솔로몬로파크를 통해 다양한 법체험과 청소년꿈키움센터에서 지원하는 학교폭력예방교육, 학생 및 보호자 특별 교육, 안전교육, 대안교육 등을 위해 상호 긴밀한 협력을 약속했다. 변정빈 교육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기존 협약과 다르게 나주 유·초·중·고 모든 학교가 한자리에서 업무협약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