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 355

[광주교육소식] 중기부 공공구매 우수기관 선정...희망사다리교육재단 기부금 전달 행진 이어져[미래교육신문 제공]

[광주교육소식] 중기부 공공구매 우수기관 선정...동부청 중등 기초학력 역량강화 연수희망사다리교육재단 기부금 전달 행진 이어져, 서부청 이음멘토링 역량강화...연수원 5·18민주화운동 전국화 앞장[광주=차승현기자] 광주교육청이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 우수기관’에 선정됐다.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는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 제5조에 따라 진행되는 제도다. 공공기관의 경우 해당 기관 구매액의 50% 이상을 중소기업 제품으로 구매하도록 의무화됐다. 시교육청은 지난해 중소기업 제품 4천919억 원을 구매했으며, 이는 공사·물품·용역 총 구매액의 90.3%로 법적 의무구매 기준을 상향 초과 달성했다.희망사다리교육재단 기부금 전달 행진 이어져광주희망사다리교육재단이 지난 26일 보..

영암군 미래교육재단 장학금 지정기부제 도입[미래뉴스 제공]

영암군 미래교육재단 장학금 지정기부제 도입[전남=김용석기자] (재)영암군 미래교육재단(이사장 우승희)이 장학금 지정기부제도를 실시에 들어갔다.장학금 지정기부는 장학금의 사용처와 사용 방식 등을 기탁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지정해 맡기는 제도다.지금까지는 기탁자가 특별한 지정 절차 없이 장학금을 전달하고, 미래교육재단이 자체 계획에 따라 기부받은 장학금을 교육·장학사업 등에 사용해왔다. 이런 사정으로 기탁자는 자신의 기부금이 누구에게 어떻게 쓰이는지 알 수 없었다.이에 미래교육재단은 일반기부와 지정기부를 병행해 장학금의 투명성을 더하고, 기부문화 확산에도 기여한다는 방침이다.우승희 이사장은 “장학금 분배 과정에 기부자의 뜻을 반영하고, 그 결과까지 투명하게 알리는 절차도 더해 더 많은 기탁으로 이어..

광주시 안전체험관 어린이 안전 한마당 개최...사회적경제기업 돕기 나서[미래뉴스 제공]

[광주시소식] 광주안전체험관 어린이 안전 한마당 개최...사회적경제기업 돕기 나서[광주=차승현기자] 광주빛고을국민안전체험관은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체험관에서 ‘어린이 안전 한마당 행사’를 연다.이날 행사는 어린이와 가족 등 시민 누구나 함께 어울려 안전 체험과 다양한 안전문화 공연을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행사는 오전 11시 안전체험과 함께 가족의 소중함을 깨우치고 감동과 교훈을 선사하는 가족 뮤지컬을 시작으로,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마술쇼와 버블쇼, 풍선아트 등 문화공연이 준비돼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선보일 예정이다.부대행사로는 체험관 실내·외에 소방차량 및 소방관과 함께하는 다양한 포토존을 마련, 소방가족과 추억을 담는다.야외 주차장에서는 이..

전남교육청 NIE 탄운셍 전 총장 강연...바람직한 교원 양성 모델방향성 논의[미래교육신문 제공]

전남교육청 NIE 탄운셍 전 총장 강연...교사 양성시스템 소개‘줄세우기식 경쟁시험 임용제도 개선 필요’...바람직한 교원 양성 모델방향성 논의[전남=차승현기자] 대한민국의 교원 임용제도에 근본적 질문을 던지는 논의의 장이 열린다. 다가올 미래교육 환경에 발맞춘 교사 전문성 강화 방안과 현 제도적 한계에 대해 허심탄회한 토론이 이뤄질 전망이다.28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오는 5월 29일부터 6월 2일까지 여수세계박람회장에서 열리는 ‘2024 대한민국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에 탄운셍 전 싱가포르 국립교육원(NIE) 총장이 ‘교원 양성, 교원 전문성 개발’을 주제로 강연한다고 밝혔다.싱가포르 유일의 교원 양성대학인 국립교육원 NIE는 세계 최고 수준의 교사 양성 시스템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

광산구 우산동 지사협 청소년 장학금 지원 ‘훈훈’...고교생 2명에 장학금 지원[미래뉴스 제공]

광산구 우산동 지사협 청소년 장학금 지원 ‘훈훈’공원관리지원금 모아 고교생 2명에 100만원 후원[광주=박소연기자] 광주광산구 한 동에서 훈훈한 소식이 들렸다. 공원 관리지원금을 모아 청소년 장학금을 후원한 것.지난 26일 광주광산구 우산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구희숙, 이하 지사협)은 우산동 전문계 고등학생 2명에게 ‘희망이음 장학금’ 100만 원을 전달했다.장학금은 우산동 지사협이 공원관리지원금을 모아 마련했다. 우산동 지사협은 주민의 사회참여 촉진을 위해 7년째 공원관리사업을 하며 이를 통해 구에서 받는 지원금으로 청소년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마을 공원을 깨끗하게 가꾸고, 청소년까지 돕는 ‘일거양득’인 셈.구희숙 위원장은 “우리 동네 어린이공원을 깨끗하게 관리하는 봉사활동이 도움이..

전남교육청 미래교육박람회 서포터즈 2회차 6코스 완보[미래교육신문 제공]

전남교육청 미래교육박람회 서포터즈 2회차 6코스 완보충무공 탄신일 맞아 명량대첩지서[전남=차승현기자] ‘2024 대한민국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의 성공 개최를 염원하는 서포터즈 2회차 걷기 활동으로 서해랑길 6코스를 완보했다.27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자율적으로 모인 교육가족들과 함께 진도 용장산성을 출발해, 서해랑길 6코스로 명량대첩지인 울돌목 앞까지 15km를 걸었다.교육가족들은 △용장산성(삼별초 항몽 유적지) △삼별초 호국역사 탐방길 △벽파진(명량대첩 전첩비) △신동습지보호지역 △진도타워 △울돌목 코스를 걸었다.특히 이번 걷기 활동은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탄신일(4/28) 479주년을 하루 앞두고 진행돼, 명량대첩의 위대한 승리를 기념하는 이충무공 벽파진 전첩비 앞에서 묵념하고,..

[전남소식] 목포대-동신대 연합 글로컬대학 본지정 잰걸음...친환경농산물꾸러미 본격 공급[미래뉴스]

[전남소식] 목포대-동신대 연합 글로컬대학 본지정 잰걸음...친환경농산물꾸러미 본격 공급전남도가 글로컬대학 예비 지정에 통과한 목포대, 동신대 연합의 본 지정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목포대는 올해 글로컬대학 30 공모에 세계 유일의 친환경 분야 연구센터를 기반으로 한 ‘글로벌 해양특성화 대학’으로의 도약을 비전으로, 동신대 연합은 지역 위기 극복을 위한 일반대-전문대 연계 ‘지역 공공형 연합대학’을 모델로 제시해 각각 글로컬 예비 지정 대학에 선정됐다.도는 예비 지정된 2개 대학의 글로컬대학 본지정을 목표로 도-출연기관-대학-산업계로 연결된 글로컬대응TF 구성에 나서는 한편 지난 26일 선제적으로 도 소관 실국을 대상으로 킥오프 회의를 개최했다.회의는 글로컬대학30 공모 개요 및 예비 지..

목포도서관 학교도서관 담당자 연수 운영[미래교육신문]

[목포=김용석기자] 목포도서관(관장 김춘호)은 오는 5월 7일부터 14일까지 4차례에 걸쳐 학교도서관 담당교사와 학부모 자원봉사자 등 200여명을 대상으로 ‘상반기 서부권역 학교도서관 담당자 연수’를 권역별 순회 운영한다.이번 연수는 서부권역 학교도서관 활성화 및 담당자의 실무 능력 향상을 위 해 대상별 운영 실무 과정과 독서 관련 특강을 주제로 대면 연수로 운영한다.교육 내용은 ▲(담당자 대상) 학교도서관 운영 실무 ▲(학부모 자원봉사자 대상) 학교도서관 자원봉사자 운영 실무 ▲독서 주제 특강으로 이은경('초등 매일 독서의 힘' 작가), 장서영('초등 적기독서' 작가)를 초청해 진행한다.해당 연수는 목포도서관에서 서부권역 학교도서관 관계자라면 누구든지 신청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서부권역 학교도..

장흥교육지원청 중학교 신규교사 현장맞춤형 직무연수 실시[미래교육신문]

[장흥=조미선기자] 장흥교육지원청(교육장 정순미)은 2024년 신규교사(저경력 기간제교사 포함) 대상 수업평가혁신 집합연수를 4월 25일부터 6월 25일까지 7회, 20시간 실시한다.이번 연수는 중등 신규교사 간 네트워크 형성으로 상호 연찬의 기회를 마련하고 학급 운영 역량 함양 및 AI·에듀테크 활용, 학생 참여형 수업, 과정중심평가 등 교실수업 혁신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역량 강화를 지원해 신규에서 전문가로의 성장을 돕고자 한다.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같은 출발을 하는 동료교사를 만나는 기회가 돼 좋았고 앞으로 연수도 기대감을 가지고 참여하고 싶다.”고 소감을 말했다.정순미 교육장은 “교직에 첫발을 내딛는 신규교사들을 진심으로 응원하고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교사로서 함께 배우는 동료로서 ..

진도교육지원청 다문화가정 문화예술동아리 프로그램 운영[미래교육신문]

[진도=차승현기자] 진도교육지원청(교육장 오미선)은 지난 23일부터 2024년도 다문화가정 문화예술동아리 ‘둥둥! 힐링가족’ 프로그램을 운영한다.이 프로그램은 다문화가정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다양한 예술활동에 대한 경험과 함께 다문화 가족들의 관계형성을 위해 진도군가족센터(센터장 조경순)와 연계해 실시된다.'둥둥! 힐링가족' 프로그램은 관내 다문화가정 학생과 학부모 20명이 참여한 가운데 개강식을 시작으로 '북 동아리(난타)'가 운영됐다. 이 프로그램은 11월까지 총 27회를 운영할 예정이며 다문화가정의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부모 자녀 체험학습과 공연활동도 운영되는 등 다양한 활동으로 가정에서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지역사회에 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구성됐다.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학생은 “둥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