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전북,제주

전남교육청 NIE 탄운셍 전 총장 강연...바람직한 교원 양성 모델방향성 논의[미래교육신문 제공]

교육정책연구소 2024. 4. 28. 09:32

전남교육청 NIE 탄운셍 전 총장 강연...교사 양성시스템 소개

줄세우기식 경쟁시험 임용제도 개선 필요’...바람직한 교원 양성 모델방향성 논의

[전남=차승현기자] 대한민국의 교원 임용제도에 근본적 질문을 던지는 논의의 장이 열린다. 다가올 미래교육 환경에 발맞춘 교사 전문성 강화 방안과 현 제도적 한계에 대해 허심탄회한 토론이 이뤄질 전망이다.

28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오는 5 29일부터 6 2일까지 여수세계박람회장에서 열리는 ‘2024 대한민국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에 탄운셍 전 싱가포르 국립교육원(NIE) 총장이 교원 양성, 교원 전문성 개발을 주제로 강연한다고 밝혔다.

싱가포르 유일의 교원 양성대학인 국립교육원 NIE는 세계 최고 수준의 교사 양성 시스템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NIE는 단순히 교사 양성에 머물지 않고, 교육과 관련한 전반적인 연구개발로 교사의 끊임없는 전문성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탄운셍 전 총장은 싱가포르가 한정된 자원과 600만 명에 불과한 인구 한계 속에서도 세계적 교육 강국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핵심 동력으로 교사의 전문성을 꼽고, 미래교육을 주도해 나갈 교사들의 역할과 방향성을 제시할 예정이다.

6 2일 열리는 그의 강연에서는 싱가포르의 교사 양성 시스템 교사 전문성 진단 및 평가 체계 공교육의 방향성 대학(NIE)-교육부-학교의 파트너십 학교 수업 방식 등 교육 강국 싱가포르 교육현장의 비밀을 들여다볼 수 있어 교육계 안팎의 관심이 뜨겁다.

특히 한국은 교육대학 및 사범대학을 졸업한 뒤 임용후보자 선정 경쟁시험으로 교사 자격을 얻는 임용제도를 취하고 있어, 싱가포르의 일원화전문화된 교사 양성 시스템이 던지는 시사점이 적지 않다.

실제 싱가포르 NIE의 경우에는 교직에 들어선 교사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재교육, 대학원 과정, 교사 리더십 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정기적인 교육 성과를 진단평가하고, 다양한 지원 및 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을 수 없다는 교육계의 오랜 철학을 제도적으로 안착시킨 사례다.

이날 강연에 참여하는 교육계 리더들은 줄세우기식 경쟁시험인 한국의 현 임용제도에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데 공감하고, 바람직한 교원 양성 모델의 방향성을 논의한다.

이번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 콘퍼런스 섹션의 기조강연은 유튜브로 생중계될 예정이다.

김대중 교육감은 학생 수 감소, 디지털 교육 도입 등 미래교육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 이에 걸맞은 교원 임용 및 양성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 미래 인재를 키워내는 데 교사들의 역량이 중요한 만큼 이와 관련해 건강한 논의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5 29일부터 6 2일까지 5일간 여수세계박람회장에서 열리는 ‘2024 대한민국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에서는 콘퍼런스미래교실미래교육 전시문화예술교류미래교육 축제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기사더보기:  전남교육청 NIE 탄운셍 전 총장 강연...교사 양성시스템 소개 (miraenews.co.kr)

 

전남교육청 NIE 탄운셍 전 총장 강연...교사 양성시스템 소개

[전남=차승현기자] 대한민국의 교원 임용제도에 근본적 질문을 던지는 논의의 장이 열린다. 다가올 미래교육 환경에 발맞춘 교사 전문성 강화 방안과 현 제도적 한계에 대해 허심탄회한 토론이

www.miraenews.co.kr

#탄운셍총장 #전남교육청 #전남교육 #글로컬박람회 #미래교육박람회 #임용시험

 

e미래뉴스

칼럼, 기고, 특집, 기획, 학교소식, 기사제공

www.mira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