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0 7

담양도서관 찾아가는 인문학 청춘응원 실시[미래교육신문]

[담양=조미선기자] 담양도서관은 '월드뮤직그룹 루트머지'와 함께 찾아가는 인문학 청춘응원 사업을 11월 19일부터 오는 12월 12일까지 창평고등학교, 담양고서중학교 등 관내 5개 학교를 대상으로 운영한다.'청춘응원'은 학업으로 심신이 지친 청소년들에게 음악과 인문학을 접목한 콘서트를 통해 휴식과 치유의 시간을 제공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이다.이번 공연을 맡은 '루트머지'는 국악을 바탕으로 다양한 음악적 요소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국악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그룹으로 남녀노소 모두가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음악을 선보일 예정이다.사업의 첫 시작인 창평고등학교 공연에 참여한 한 학생은 “우리에게 익숙한 아리랑부터 영화 OST, K-Pop 등을 국악기와 판소리로 들을 수 있어 특별한 시간이었고 수능을 끝내고 마음..

곡성교육지원청 하반기 곡성 농촌유학 간담회 실시[미래교육신문]

[곡성=조미선기자] 곡성교육지원청(교육장 노명숙)은 지난 19일 오산초등학교 오봉관에서 농촌유학에 참여하고 있는 교육공동체 26명이 모여 농촌유학 운영에 대한 문제점와 개선방안을 찾고 농촌유학 생활의 소회를 나눌 수 있는 간담회를 개최했다.간담회에는 전남교육청과 곡성교육지원청, 곡성군청의 관계자 및 오산초 유학생 학부모와 교직원이 참석해 유학학교 및 유학생에 대한 지원 방안과 지역 특화 프로그램, 유학마을 운영 등에 대해 묻고 답하는 시간을 가졌다.질의응답과 함께 이어진 협의에서는 지속가능한 전남농산어촌 유학을 위해 도 단위 사례나눔과 담당자 및 관리자 연수의 필요성이 제기됐으며 지역과 함께 성장하고 모두가 기여할 수 있는 전남농산어촌유학을 위한 주체별 역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도 가졌다.노명..

영암교육지원청 온마을 진로·진학 상담의 날 운영[미래교육신문]

[영암=김용석기자] 영암교육지원청(교육장 김광수)은 지난 18일~19월 2일간 영암 관내 초․중․고등학교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2024. 온마을 진로진학 상담의 날' 1:1 맞춤형 진로진학 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했다.온마을 맞춤형 진로·진학 상담은 ‘내 고장 학교 보내기’와 연계해 수요자 중심 맞춤형 진로진학 지원을 위해 운영됐다. 고교학점제 이해, 계열에 대한 이해와 진로 찾기, 계열별 개인 맞춤 직업 및 학과 탐색, 자기주도학습 전략 세우기 등의 사전 수요조사 및 현장 접수를 통해 다양한 주제의 상담이 이뤄졌다.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학생은 “대학 입시 전형에 대해 이해가 쉽지 않았는데 오늘 상담을 통해 앞으로 고등학교에 진학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와 대학 입학에 있어 나에게 유리한 고등학교 결..

목포교육지원청 학생맞춤통합지원 원탁토론회 '성료'[미래교육신문]

[목포=김용석기자] 목포교육지원청(교육장 정덕원)은 지난 18일~19일 목포신안비치호텔 비발디홀에서 초·중·고 교직원 200명을 대상으로 학생맞춤통합지원 원탁토론회를 가졌다.목포교육지원청은 2023년부터 교육부 학생맞춤통합지원 시범교육지원청으로 선정돼 학교 내 복합적 어려움을 가진 위기 학생을 발굴하고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으로 학생 중심의 지원 기반을 강화해 가고 있다.이번 원탁토론회는 전문상담(교)사, 보건교사, 특수교사, 교육복지사, 진로교사 등 교직원들의 효과적인 협력 방안을 도출하고 학생 중심 지원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원탁토론회에 앞서 학생맞춤통합지원 선도학교인 목포연산초등학교, 목포중앙고등학교의 운영 사례를 나눔으로 토론회의 이해를 높였다.토론회는 11명의 ..

[서귀포소식] 천문과학관 목성 관측 프로그램 운영...부모 자녀간 유대감 형성 자기주도학습 마당 운영[미래뉴스]

[서귀포소식] 천문과학관 목성 관측 프로그램 운영...부모 자녀간 유대감 형성 자기주도학습 마당 운영학생도박중독 예방교육[제주=김성곤기자] 서귀포시는 오는 11월 26일부터 12월 8일까지 서귀포천문과학문화관에서 목성 관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목성(木星)은 태양계의 5번째 궤도를 돌고 있는 행성으로 태양계 행성 중 가장 부피가 큰 천체이다. 목성의 크기는 지구의 약 11배가 되지만, 대부분이 수소, 헬륨으로 이루어져 밀도는 상당히 낮다.목성을 망원경으로 관측하면 여러 줄의 줄무늬를 관측할 수 있으며, 검은 줄무늬는 ‘띠(belt)’, 밝은 줄무늬는 ‘대(zone)’라고 부른다. 또 목성 남위 20도 부근에서 보이는 고기압성 폭풍 지대인 대적반도 관측할 수 있다.목성 주위에는 95개의 크고 작은 위성들이 ..

제주교육청 디지털교과서 도입 일선 학교 능력강화[미래교육신문]

제주교육청 디지털교과서 도입 일선 학교 능력강화[제주=차승현기자] 제주교육청이 디지털교과서 도입에 대응하기 위해 능력강화 연수를 진행하고 있다.도교육청에 따르면 20일과 27일 특수교사 122명 대상으로 실습 중심의 ‘인공지능(AI) 및 소프트웨어(SW) 활용 연수’를 개최한다.이번 연수는 디지털 교과서 도입에 대비해 특수교사들이 인공지능(AI) 및 소프트웨어(SW) 활용 능력을 배양하고, 특수교육 환경에 맞는 수업 설계 역량을 강화한다.연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제주시는 도교육청과 오라청사에서 서귀포시는 서귀포교육지원청에서 실시한다.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연수를 통해 도내 특수교사들이 디지털 교육의 흐름에 발맞추어 다양한 인공지능(AI) 및 소프트웨어(SW) 활용 능력을 배양하고, 특수교육에 적합한 ..

전남도 개발 김 ‘햇바디1호’ 위판가 최고액 경신[e미래뉴스]

[전남=차승현기자] 전남해양수산과학원(원장 김충남)은 자체 개발한 신품종 ‘햇바디 1호’가 김 위판사상 최고가를 기록하면서 김 양식어업인으로부터 2025년 종자 주문량이 폭증하고 있다고 밝혔다.전남해양수산과학원에 따르면 11월 초부터 김 생산이 시작된 가운데 지난 6일 진도위판장에서 ‘햇바디 1호’가 108만 원(1자루 120㎏)에 거래됐다. 이는 기존 잇바디돌김의 2배가 넘는 가격이다.‘햇바디 1호’는 전남해양수산과학원이 잇바디돌김의 안정적 생산을 목표로 2016년부터 전남해역에서 자생하는 우량 엽체를 선발 육종하고 품종 개발 연구에 나서 2023년 개발한 신품종이다.기존 잇바디돌김보다 각포자(씨앗) 방출량이 많고 김발에 부착율이 높다. 또한 잇바디돌김의 특징인 엽체의 꼬불거림이 많고 맛이 좋아 김 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