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전북,제주

[광주교육소식]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동부청 생태전환교육실시[미래교육신문]

교육정책연구소 2024. 5. 10. 10:24

광주교육청 ‘우리가 만들어 갈 수업 이야기’ 초등 수업 공감톡톡 운영

‘우리가 함께 만들어가는 전문적학습공동체 이야기’

[광주=차승현기자] 광주교육청이 지난 7일과 9일 전체 초등학교 교사 300여 명 대상으로 초등 수업 공감톡톡을 운영했다.

수업 공감톡톡은 일상수업 활성화를 위해 교사들이 수업활동을 공유하고 주제가 있는 수업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이다. 매년 2회 운영되며 광주 내 초등학교를 20권역으로 나눠 활발히 수업과 관련된 담론을 나눌 수 있도록 운영된다.

이번 수업 공감톡톡은 교사들이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협력적으로 학습하는 공동체인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내실화’를 주제로 이뤄졌다. ▲전문적학습공동체 구성 방법과 활동 내용에 대한 소개 ▲운영에 대한 고민과 꿀팁 공유 ▲전문적학습공동체 발전 모색을 위한 논의 시간 등으로 구성됐다.

참여 교사들은 각 학교로 돌아가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논의를 거쳐 운영의 내실화를 기하기로 했다. 이와 더불어 시교육청은 하반기 있을 제2회 광주 수업 페스티벌에 각 학교의 전문적학습공동체 성과 공유를 위한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수업 공감톡톡에 참여한 한 교사는 “이곳에서 많은 선생님이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과 관련해 같은 고민과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었다. 수업 성장을 위해 노력하시는 선생님들끼리 함께 격려하고 응원할 수 있었다. 앞으로 서로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며 전문적학습공동체와 함께 성장하는 교사들의 변화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정선 교육감은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통해 집단 지성을 발휘해 수업 연구를 진행하고 우리 학생들에게 더 나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선생님들의 열정과 노력에 감사하다. 교사에게 수업이란 끊임없는 고민과 연구가 뒷받침 돼야 하는 큰 과제이다. 앞으로도 수업에 대해 함께 논의하고 성장 방안을 모색해 나갈 수 있는 장을 지속해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동부교육지원청 ‘환경교육 담당자 생태전환교육’ 실시

실천가능한 교육을 통해 학교 생태전환교육에 이바지

동부교육지원청이 지난 9일 관내 중학교 환경교육 담당 교원 대상 ‘생태전환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올해 동부교육지원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여러 생태전환교육 지원 사업과 지역 사회 연계 사업 등을 소개하고 학교 현장에서 생태 전환교육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추진됐다.

연수은 영농조합법인 양지엔텍 권애영 대표를 강사로 초빙해 ‘친환경이 미래 자산이다’라는 주제로 이뤄졌다.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의 심각성, 생활 속 실천할 수 있는 친환경 활동, 친환경 비누 제조 방법 등 일상에서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실천 활동으로 구성됐다.

참석한 한 교사는 “여러 매체에서 기후 위기와 환경문제가 우리 학생들이 살아가야 할 미래를 그늘지게 하고 있다. 앞으로 학생들의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교육을 할 수 있도록 동부교육지원청과 지역 사회 연계 환경단체의 생태전환 사업에 적극 참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성숙 교육장은 “매년 실시되는 학교 환경 담당자 교육은 학교 교육과정 계획 단계부터 학교가 생태전환교육에 관심을 갖고 이를 편성 운영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앞으로도 생태전환 교육을 점차 확대해 우리 학생들이 자연과 공존하며 지속 가능한 생태문명의 일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기사더보기:

http://www.miraenews.co.kr/news_gisa/gisa_view.htm?gisa_category=01060000&gisa_idx=99276

 

광주교육청 초등 수업 공감톡톡 운영

광주교육청 ‘우리가 만들어 갈 수업 이야기’ 초등 수업 공감톡톡 운영 ‘우리가 함께 만들어가는 전문적학습공동체 이야기’ [광주=차승현기자] 광주교육청이 지난 7일과 9일 전체 초등...

www.miraenews.co.kr

 

#광주교육청 #이정선교육감 #수업공감톡톡 #전문적학습공동체 #동부교육청 #생태전환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