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02 6

광주시 ACC 주변 광산길 3일 확장 개통[e미래뉴스]

[광주=차승현기자] 광주시(시장 강기정)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전남대병원오거리를 연결하는 ‘광산길’을 기존 일방 2차로에서 왕복 5차로로 확장해 오는 3일 개통한다.동구 광산길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주진입도로로 기존 2차로에서 5차로로 확장하고 도로 양측에 폭 3~4m의 보도를 조성했다.광주시는 이번 확장 개통으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주변의 상습 교통체증을 해소하고 인쇄의거리 등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주변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특히 ‘대·자·보(대중교통‧자전거‧보행 중심) 도시’로 전환을 시도하고 있는 광주시는 이번 광산길 조성 과정에서 건축·공간기획·조경 분야 등 전문가들이 참여, 차도를 블록 포장재로 바꾸고 보차도 경계석을 경사식으로 조정하는 등 보행친화적도로로 조성했다.광주시는 광산길을 ..

완도군 지난해 수산물 수출 협약 2천만 불 해외시장 개척 가속화[e미래뉴스]

[완도=차승현기자] 완도군(군수 신우철)이 수산물의 우수성을 국내외에 알리고 판촉 활동을 적극 펼친 결과 지난해 2,022만 불의 수출 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국제수산식품박람회, 부산국제수산EXPO 등에 참가해 475건의 바이어 상담을 통해 451만 달러의 수출 협약을 체결했다.2024년을 ‘유럽 시장 개척의 원년’으로 삼아 장보고한상세계대회와 연계해 오스트리아와 비엔나에서 수출 상담회를 개최해 1,271만 불의 수출 협약을 성사했다.특히 네덜란드, 불가리아 등에는 전복 통조림과 순살 전복 등 전복 가공 제품이 수출돼 유럽 시장 진출 물꼬를 텄다.군은 지난해 5월 인도를 시작으로 미국, 캐나다, 불가리아, 네덜란드, 중국, 베트남, 뉴질랜드 등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판촉 행사도 개최해 수산물 60..

장성도서관 김민 화가 초대전 개최[미래교육신문]

[장성=차승현기자] 장성도서관(관장 김한철)은 2일부터 31일까지 갤러리 뜨락에서 ‘생기유상(生己有想)’이라는 주제로 김민 화가의 서양화 작품을 전시한다.‘생기유상’이란 연꽃에 대한 열 가지 특징 중 하나로 연꽃은 어린 색이 날 때부터 달라 꽃이 피지 않아도 연꽃인지 알 수 있다는 뜻이다. 이처럼 누가 보아도 존경스럽고 기품 있는 사람을 연꽃같이 사는 사람, 즉 ‘생기유상’의 특성을 닮은 사람으로 부른다.김민 화가는 이번 전시를 관람하는 모두가 연꽃과 같은 사람들이 되길 바라며 대표 작품인 '진심이 닿는 순간3'을 장성도서관에 기증한다.김민 화가는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과 서양화를 전공해 한국미술협회, 한국전업미술가회, 광주전남여성작가회, 전우회, 가톨릭미술가회, 아트그룹 바람꽃의 회원으로 활동하..

나주교육지원청 '나주독서인문생태지도' 개발[미래교육신문]

[나주=박소연기자] 나주교육지원청(교육장 변정빈)은 나주 지역의 생태와 인문자원을 바탕으로 책으로 배우고 놀이로 체험하는 나주독서인문생태지도를 개발했다.나주독서인문생태지도는 관내 유·초·중 교원 12명으로 구성된 독서인문교육 현장지원단을 중심으로 우리 지역의 생태와 인문환경을 '빛가람 호수공원 생태 그림책 지도'와 '빛가람 공공기관 탐험지도'로 제작한 나주형 독서인문 교육자료이다.이 자료는 오는 2월 중 독서인문생태지도 활용 길라잡이 연수를 시작으로 독서인문생태지도를 활용한 가족과 함께하는 독서인문 북크닉, 독서인문캠프 등을 운영하고 독서인문생태지도 활용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독서인문선도교실을 지원할 예정이다.개발에 참여한 한 교사는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을 책과 연결 짓고 놀이로 풀어보는 자료를 개발하는 ..

나주시 마을경로당 에어컨 등 전자제품 구입 지원금 인상[e미래뉴스]

[나주=박소연기자] 나주시(시장 윤병태)는 올해부터 마을경로당 에어컨, 냉장고, 텔레비전 등 전자제품 3종 구입비 지원금을 인상한다고 2일 밝혔다.전자제품 구입비 지원금은 지난 2015년부터 2024년까지 에어컨 130만원, 냉장고 80만원, 텔레비전 65만원으로 고정해 지원해왔지만 해당 금액이 물가상승률에 미치지 못해 마을 자부담이 늘고 최대한 비용에 맞춰 저가 전자제품을 구매할 경우 성능과 품질이 떨어져 이용에 불편을 겪어왔다.이에 시는 2025년부터 에어컨은 180만원, 냉장고는 130만원, 텔레비전은 80만원으로 인상해 시중가 80~90%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지원금 인상은 지난 7월과 8월 윤병태 시장의 읍면동 무더위쉼터 방문 점검 현장에서 고가의 전자제품 구입과 관련한 경로당 ..

전남도 저출산 해결위해 난임 부부 지원 강화[e미래뉴스]

[전남=차승현기자] 전남도는 2025년부터 난임 부부를 위해 소득과 연령 제한을 폐지하는 등 지원 사업을 대폭 확대하며 저출산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선다고 밝혔다.지원 대상자를 확대해 모든 난임 부부에게 소득, 연령, 횟수 제한 없이 1회당 30만~150만 원의 시술비를 차등 지원해 경제적 부담을 완화한다.정·난관 복원 시술비 지원사업을 통해 관련 요양급여 비용 중 본인부담금을 정관복원 최대 50만 원, 난관복원 최대 100만 원을 지원한다.난소나 고환 절제 등으로 불임이 예상되면 생식세포(정자·난자) 냉동 및 초기 보관(1년) 비용을 남성 최대 30만 원, 여성 최대 200만 원을 지원하는 ‘영구적 불임 예상 생식세포 동결·보존’ 지원 사업도 신규로 추진한다.또한 가임력 보존을 위한 ‘난자 냉동 시술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