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2 27

나주시 ‘청소년 꿈 도전 장학금’ 첫 지급[e미래뉴스]

[나주=박소연기자] 나주시(시장 윤병태)는 나주교육진흥재단에서 ‘청소년 꿈 도전 장학금’을 관내 중·고교생 40명에게 지급했다고 12일 밝혔다.장학금은 총 3970만원으로 중학생 22명, 고등학생 18명에게 1인당 최대 100만원씩이며 지난 11일 시청사 대회의실에서 수여식을 가졌다.청소년 꿈 도전 장학금은 나주지역 중·고교 학생들이 스스로 진로를 설계하고 그 꿈에 도전하는 것을 지원하고자 올해 새롭게 신설했다.시는 관내 중·고교생 및 학교 밖 청소년이 꿈 도전 계획서 작성 또는 동영상을 직접 제작한 결과물을 토대로 장학생 선발심의위원회 심사를 거쳐 대상 학생을 선정했다.윤병태 시장은 “국가와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미래 인재가 진로를 개척하는데 보탬이 되길 바란다. 학생들의 꿈과 도전이 멈추지 않는 나..

전남도 농작물 재해보험 개정 현실화 건의[e미래뉴스]

[전남=차승현기자] 전남도가 올 여름 폭염, 집중호우, 태풍 등으로 농작물 피해가 우려됨에 따라 농작물 재해보험이 경영 안정망으로서 제 기능을 다하도록 선제적으로 관련 보험약관 개정 건의에 적극 나서고 있다.전남도에 따르면 정부는 보험 손해율 악화를 이유로 지난 2020년 5년 중 수확량의 최젓값을 제외하는 기존 안에서 모든 값을 적용토록 하는 등 보험 가입 금액 산출 방식을 변경했다.또 사과, 배, 단감, 떫은감 과수 4종의 경우 적과 전에 발생한 재해 보상기준을 80%에서 50%로 하향 조정했다. 반면 할증률은 2021년 30%에서 50%로 상향하는 방식으로 개정해 운영하고 있다.이같은 정부 개정안에 대해 보험료는 많이 내고 보험금은 적게 받는 구조로 개정됐다며 개선을 요구하는 농업인의 목소리가 많았..

월평초 국악오케스트라 ‘소리향기’ 관람객에 감동[미래교육신문]

월평초 국악오케스트라 ‘소리향기’ 관람객에 감동[장성=차승현기자] 월평초등학교(교장 이영란)는 최근 황룡교 아래 둔치에서 본교 ‘소리향기’ 국악오케스트라 부서가 개막공연에 초대돼 멋지게 기량을 뽐냈다고 밝혔다.황룡강 뱃나드리 축제는 장성군(황룡면)에서 주최하고 황룡강 뱃나드리축제 추진위원회에서 주관, 지난 6월 1일부터 2일까지 개최됐다.개막 공연에서 국악오케스트라 부서가 아름다운 나라 외 2곡을 연주했고 한국 전통 무용인 삼고무를 선보였다. 현재 ‘소리향기’ 단원들은 우리 국악의 아름다움을 알리고 학생들의 공연 참여 기회를 확대해 문화 향유 역량을 키우며 예술 교육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국악오케스트라 ‘소리향기’는 2학년부터 6학년 학생 27명의 단원으로 이뤄졌으며 김재섭..

학교소식 2024.06.12

완도수산고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바다소리 음악회 ‘성료’[미래교육신문]

완도수산고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바다소리 음악회 ‘성료’[완도=차승현기자] 완도수산고등학교(교장 황유선)는 최근 교육공동체와 지역주민이 함께하는 ‘해질녘 바다소리 음악회’를 개최했다.이번 음악회는 2학년 전체 학생들이 참여하는 그룹사운드 공연과 함께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학부모와 지역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학생자치회가 주최한 이번 음악회에서 ‘복면가왕’ 코너가 큰 인기를 끌었다. 학생들은 가림막을 설치한 무대 뒤에서 자신의 노래 실력을 뽐내며 청중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 이 코너에 깜짝 이벤트로 학부모도 참여해 교육공동체가 함께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어 더욱 뜻깊은 시간이 됐다.행사에 참여한 한 학생은 “열심히 준비한 공연이 성공적으로 끝나 기쁘고 학부모님들이 즐거워하시는 모습을 보니 더욱 보람을 ..

학교소식 2024.06.12

여수여명학교 학생들에 다양한 경험과 자립 의지 심어줘[미래교육신문]

여수여명학교 학생들에 다양한 경험과 자립 의지 심어줘[여수=오나연기자] 여수여명학교(교장 조남준)는 초등학교 5학년부터 전공과 2학년까지 학생 166명을 대상으로 학교로 찾아오는 수련 활동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실시했다.백운학생수련장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프로그램은 다양한 체험으로 생활에 적응하는 능력을 향상 시키고 호연지기의 정신 함양과 협동심을 키우는 시간이 됐다.수련 활동은 여명학교 강당에서 마술·풍선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모두 힘을 모아 성탑을 쌓는 카프라, 잠재된 끼를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장기자랑 등을 실시 학생들의 큰 호응을 받으며 마무리했다.장기자랑에 참가한 한 학생은 ”카프라가 힘들었지만 성이 완성되니까 뿌듯했다.“며 ”친구들과 함께 공연을 해서 너무 기쁘고 재미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조..

학교소식 2024.06.12

손불서초 테마형 체험학습 ‘성료’[미래교육신문]

손불서초 테마형 체험학습 ‘성료’제주의 역사, 자연환경 등 탐방...미래를 향한 열정과 꿈 키워[함평=조미선기자] 손불서초등학교(교장 조태희)는 최근 전교생을 대상으로 제주도 일대에서 테마형 체험학습을 실시했다.3년째 진행되고 있는 테마형 체험학습은 학생 선호도 조사로 장소와 활동을 선정하고 학생이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하는 주제 중심 프로젝트로 실시했다.학생들은 제주에서 첫날 ‘탐나는 인문학’ 선상독서인문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해 제주도의 역사, 문화, 인물 등에 대해 다시 확인하는 기회를 가졌다.이어 미디어아트 노형수퍼마켙에서는 빼앗겼던 색들의 아름다움을 느꼈으며 협재해수욕장을 견학하면서 자연환경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다음날에는 제주항공우주박물관에서 항공역사관, 천문우주관, 테마관을 관람하면서 우..

학교소식 2024.06.12

전남대 후광학술상에 최재천 이대 석좌교수 선정[미래교육신문]

전남대 후광학술상에 최재천 이대 석좌교수 선정[광주=조미선기자] 전남대 제17회 후광학술상에 최재천 이화여대 석좌교수가 선정됐다.최재천 교수는 한국의 대표적인 생물학자다. 전 지구적 화합을 통해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해야 한다는 비전을 학문적, 실천적 행동을 통해 제시해 왔다.또한 ‘통섭’, ‘호모 심비우스’ 등 한국 사회에 필요한 화두를 끊임없이 던져왔으며 최근 우리 사회의 갈등과 대립을 어떤 방식으로 해결할지에 대한 대답으로서 ‘무엇이 옳은가’를 찾아가는 과정인 숙론을 제시한 바 있다.2004년 과학진흥훈장에 이어 2005년 호주제 폐지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남성 최초로 올해의 여성운동상을 받았다. 주요 저역서로는 「개미제국의 발견」, 「통섭」, 「통섭의 식탁」, 「최재천의 곤충사회」, 「숙론」 등..

대학 2024.06.12

일곡중 질문이 있는 북콘서트 ‘성료’[미래교육신문]

일곡중 질문이 있는 북콘서트 ‘성료’신경숙 작가 초청 소통하는 행사 마련[광주=박소연기자] 일곡중학교(교장 김주신)는 최근 학생, 학부모, 교직원 및 지역 주민 9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질문이 있는 ’북콘서트’를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일곡중 도서관이 주관해 , , , 등을 집필한 신경숙 작가를 초청했다. 학생 12명, 학부모 25명, 교직원 23명, 인근 학교 학부모 25명 등 전체 90여 명이 참여했다.북콘서트는 신경숙 작가의 고향마을 동영상 시청으로 시작됐다. 이어 교장 인사말, 작가소개, 작가의 작품과 삶에 대한 이야기, 질문에 대한 작가의 답, 즉석 질문, 작가가 뽑은 좋은 질문 선정과 상품 증정 순으로 이뤄졌다.특히 ‘질문에 대한 작가의 답’은 사전 참가 신청과 더불어 를 미리 읽고 보낸 ..

학교소식 2024.06.12

빛고을온학교 국립청소년우주센터와 업무협약[미래교육신문]

빛고을온학교 국립청소년우주센터와 업무협약[광주=박소연기자] 빛고을온학교(교장 조미경)는 최근 국립청소년우주센터와 우주과학 교육과 관련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이번 협약을 통해 빛고을온학교는 우주과학 분야의 전문기관과 함께 교육과정 운영의 외연을 확대할 수 있게 됐다. 또 전문 강사의 수업 지원으로 교육과정 운영의 질을 높이고 해당 분야의 교양 심화와 더불어 진로 전공자 양성에 도움을 얻을 수 있게 됐다.양 기관은 협약에 따라 ▲우주과학 교육 관련 과목 공동교육과정 운영 지원 ▲우주과학 교육 관련 국가 수준 교육과정 외 과목 개발 및 공동 적용 ▲우주과학 관련 교원 연수 프로그램 운영 지원 ▲우주과학 관련 과목 이수 희망자 모집 지원 ▲기타 우주과학 교육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등에서 협력하게 된다.특히 이..

학교소식 2024.06.12

서거석 전북교육감 교권 침해 초교 방문 피해 교원 위로[미래교육신문]

서거석 전북교육감 교권 침해 초교 방문 피해 교원 위로[전북=황성운기자] 서거석 전북교육감은 최근 학생과 보호자의 교육활동 침해 행위가 발생한 초등학교를 찾아 피해 교원들을 직접 위로했다.서 교육감은 이날 학교를 방문해 교육활동 침해 행위로 인한 학교 구성원들의 어려움을 직접 청취하고 대책 마련을 약속했다. 또 3학년 교실을 찾아 담임교사와 학생들을 격려했다.도교육청은 피해 교원의 치유와 회복을 위한 전문 상담 및 치료를 지원하고 교원의 교육활동 침해를 심의하는 전주교육지원청 지역교권보호위원회가 조속히 열릴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해당 학급 학생의 심리 치유지원을 위한 전문가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해당 학교 교원들에게는 치유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이와 함께 교육 회복을 위해 가해 학생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