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전북,제주

전남도교육청 전남형 민주시민교육 추진[미래뉴스&미래교육신문 제공]

교육정책연구소 2019. 7. 11. 13:00



전남도교육청 전남형 민주시민교육 추진

학생 중심 교실 수업 역점

교실수업과 학교문화를 혁신하는 전남형 민주시민교육이 본격 추진된다.

도교육청은 11일 정례 브리핑을 갖고 교육과정과 학교문화 혁신으로 꽃피우는 전남형 민주시민교육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지난 달 28일 도교육청이 도의회와 공동으로 개최한 학교민주시민교육 포럼에서 나온 교육공동체와 도민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한 것으로, 학교 현장에 안착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대안을 담고 있다.

전남형 민주시민교육은 정규 교육과정과 학교문화, 지역사회가 유기적으로 결합한 교육생태계 속에서 체계적인 학생중심 교육활동을 통해 인성·감성·시민성이 조화로운 민주시민을 길러내는 교육이다.

도교육청은 우선 학교 교육과정속에서 민주시민교육이 실천될 수 있도록 토론과 논쟁이 살아있는 학생 중심 교실수업 혁신에 역점을 두기로 했다.

이를 위해 28개의 민주시민학교를 운영해 민주시민교육의 선도모델을 만들어나간다는 방침이다.

학교자율사업선택제로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을 선택한 873개의 초··고등학교를 대상으로 내실있는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한다.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교과서(3·4, 5·6, , 고 등 4)와 지도자료, 남도 민주·평화길 프로그램 등 민주시민교육 콘텐츠도 개발·보급한다.

특히 참여와 실천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해 활용할 수 있도록 생애주기별 교원 직무연수를 추진하고, 민주시민교육 연구회 등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적극 지원한다.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을 통한 민주시민교육 실천방안도 마련했다. 도교육청은 학교장의 책무성을 강화하고 학생·교직원·학부모 등 교육주체 모두가 민주적인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해 서로 연대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대책을 수립했다.

지난 3월 학교 학부모회 설치 및 운영 조례를 제정한 데 이어 학교자치 조례 제정과 학교민주시민교육 진흥 조례 개정 등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들 조례 제·개정 작업은 현장 의견 수렴 등 공론화 과정을 거쳐 올 하반기 중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민주적 교육 생태계의 한 축인 지역사회와의 협력도 빼놓을 수 없다. 도교육청은 전남선관위, 시민사회단체, 한국언론진흥재단 등과 연계한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지역사회에서 삶 중심의 민주적 참여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정혜자 혁신교육과장은 혁신교육은 민주시민교육을 통해 완성된다전남의 학생들이 민주주의 가치를 존중하고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가진 주체적인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교 현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기사더보기:  http://www.miraenews.co.kr/news_gisa/gisa_view.htm?gisa_category=01060000&gisa_idx=13294



#미래교육신문 #전남교육 #미래뉴스 #도교육청 #전남도교육청 #전남교육청 #민주시민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