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과학교육 정책 실효성 의문
신민호 의원 정책 따로 현장 따로 지적
전남교육청이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과학교육 정책이 일선현장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남도의회 교육위 신민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순천6)은 도교육청 사업이 정책 따로, 현장 따로란 비판과 함께 막대한 예산투입에 따른 실효성에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도교육청은 개정 교육과정 시행에 따른 탐구·실험·토론학습과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한 첨단 과학실험, 융합인재교육 탐구활동이 가능한 과학실을 구축하고자 최근 3년간 도내 학교에 129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창의융합형 과학실험실 구축 사업을 진행 하고 있다.
하지만 신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도내 초·중·고등학교 819개교 중, 최근 3년간 과학실험실 시약 구매 실적이 전혀 없는 학교가 125개교(초 30, 중 54, 고 41)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2016년 이후 과학실험실을 새로 구축한 학교도 38개교(초 6, 중 14, 고 18)나 차지하고 있어 창의융합형 과학실험실 구축을 왜 했는지 모르겠다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교육부 지침(업무 매뉴얼)에 따르면 실험실에서 사용한 후 발생하는 폐수와 폐시약은 학생들의 손이 닿지 않도록 격리해 보관했다가 교육지원청이 지정한 폐수 처리 전문업체가 일괄 수거 후 처리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연도별 폐수처리 실적이 전혀 없는 학교가 2016년 460개교, 2017년 449개교, 2018년 503개교로 매년 도내 학교의 절반이 넘는 학교가 폐수처리를 단 한 번도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최근 3년간 폐수 처리 실적이 전혀 없는 학교도 189개교(초 54, 중 79, 고 56)이며 이중 2016년 이후 과학실험실을 새로 구축한 학교가 54개교(초 12, 중 17, 고 25)나 확인됐다.
신민호 의원은 “폐수 처리 실적이 없는 이유가 실험·실습을 하지 않은 것인지, 폐수를 오수와 함께 무단 방류하고 있었던 것인지 의구심이 든다”며 “폐수 처리에 허점이 있는데도 교육청에서는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있어 더욱 문제가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매년 막대한 교육예산이 투입되고 있음에도 현장에서는 변화를 실감하지 못하고 있다”며 “실제로 과학시간에 실험을 많이 했으면 좋겠다고 응답하는 학생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학교 현장에서는 이를 소홀히 하고 있다고”지적했다.
또 신 의원은“실험과 토론을 통한 객관성, 협동성, 비판성, 개방성 등 과학적 태도와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해야 함에도 제대로 된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아 교육현장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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