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차승현기자] 순천교육지원청(교육장 허동균)은 학생 간 갈등을 해결하고 건강한 관계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관내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인 ‘찾아가는 동그라미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찾아가는 동그라미 교실’은 또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있는 학급이나 갈등 상황이 발생한 학급을 중심으로 회복적 생활교육 전문가가 직접 학교를 방문해 수업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학생들은 원형으로 둘러앉아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나누며 서로에 대한 이해와 공감의 시간을 갖는다. 감정단어 찾기, 공통점 인터뷰, 나의 바람 등의 활동을 통해 상대방을 비난하거나 평가하지 않는 대화법을 배우고 갈등상황에서 서로의 입장을 대화를 통해 풀 수 있고 더 나은 관계를 맺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를 되돌아보는 활동들이 이뤄진다.
학생들은 “내 말도 하고 싶지만 친구 말도 들어주고 싶었다.”, “예전엔 그냥 싸우고 말았는데 지금은 이해하게 됐다.”고 말하며 친구와 갈등이 생겨도 폭력이나 따돌림이 아닌 대화로 해결해 교실이 따뜻하고 안전한 공간이 되기 위한 약속들을 정하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 수업에 참여한 담임교사는 “서로를 오해하거나 감정을 쌓아두기보다 안전한 분위기에서 솔직하게 이야기하면서 진심으로 사과하고 용서하는 장면들을 보며 회복적 교육의 힘을 다시 느꼈다.”고 소감을 밝혔다.
허동균 교육장은 “학생들이 갈등을 경험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그 갈등을 어떻게 풀어나가느냐가 더 중요하다. ‘찾아가는 동그라미 교실’은 학생들이 서로의 입장을 공감하고 존중하며 관계를 회복할 수 있도록 경험하는 소중한 배움의 장이다. 앞으로도 회복적 생활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건강한 사회성과 공동체 의식을 기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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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교육지원청 ‘찾아가는 동그라미 교실’ 운영
[순천=차승현기자] 순천교육지원청(교육장 허동균)은 학생 간 갈등을 해결하고 건강한 관계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관내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인 ‘찾아가는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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