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전남교육감 글로컬 전남교육 2030교실에서 시작
전남형 독서 인문교육 한층 강화...전남학생교육수당 확대 만족도 높이기 주력
[전남=차승현기자] 김대중 전남교육감이 14일 목포고등학교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2025년 정책을 발표했다.
김 교육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2030교실을 통해 지역 정체성 및 국제역량강화 의지를 표명했다.
김대중 교육감은 이를 위해 지난해 열렸던 글로컬미래교육박람회 성과를 일선 현장으로 정착시켜 전남 학생들의 능력을 세계로 펼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그는 특히 2030교실을 운영하기 위해 400여명의 교사들이 준비했다며 학생들 모두가 혜택을 받을 수 있게 예산을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
회견에서 밝힌 2025년 전남교육 주요 정책은 ▲‘K-에듀’를 선도할 2030교실 ▲독서인문교육 내실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공생교육 ▲세계와 소통하는 글로컬교육 ▲협력적 교육생태계 구축 등이다.
그 첫걸음으로 ‘2030교실’을 각급학교에 마련하기 위한 공모를 진행 중이다. 현재 110여 개 교실 선정 작업을 마쳤으며, 이곳에서는 다양한 혁신 수업모델이 펼쳐질 예정이다. 국제기관과의 연계수업, 1교실 다(多) 교사 수업모델, 인공지능(AI) 기반 학습 등이 대표적 특징이다.
이 교실에서 학생들은 환경, 국제,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의 전문가들과 소통하며 글로벌 의제를 탐구할 수 있다. 또 ‘2030교실’은 인공지능(AI) 학습 분석 시스템을 통해 학생 한 명, 한 명 개별 수준에 맞는 학습 지원도 가능하다. 이는 상대적으로 교육 여건이 열악하고 이주배경 학생이 많은 전남 학교에는 새로운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가장 지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임을 깨닫게 한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에 힘입어, 전남형 독서인문교육을 한층 강화한다. 초등학교는 독서와 토론 중심의 ‘김대중 독서교실’, 중․고등학교는 독서와 글쓰기 중심의 ‘청소년 작가교실’을 운영해 창의력과 사고력을 키운다.
또 학교 특색에 맞춘 독서인문교육을 자율적으로 운영하도록 지원하고, 남도의 문화유산과 연계한 지역 주도형 글로컬독서인문학교도 활성화할 계획이다.
이주배경 학생이 많은 지역 특성을 반영해, 글로컬 역량 강화에 주력한다. 기존 외국어체험센터를 ‘이중언어’ 교육에 방점을 둔 지역 글로컬교육센터로 전환하고, 박람회 참여국과 연계한 학생 국제교류사업을 확대한다.
올해는 전국 최초로 지역 다문화 인재를 초등교사로 임용하는 ‘다문화인재전형’이 도입되고, 산업 인력과 글로컬 인재를 양성할 (가칭) 전남국제직업고등학교 설립도 2026년 3월 개교를 목표로 추진 중이다.
이와 함께 ‘교육’을 중심으로 한 협력으로, 전남의 소멸 위기를 극복해 가는 데 힘을 모은다. 특히 올해는 지역에 따라 차등 지급됐던 전남학생교육수당을 도내 모든 초등학생에게 연 120만 원으로 확대 지급하고, 전국 최다 성과를 거둔 17개 교육발전특구 시범사업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김대중 교육감은 “전남의 학생들이 지역을 넘어 세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창의적이고 포용적인 글로컬 인재를 양성하는 데 주력하겠다. 지역과 세계, 디지털 기술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공생 교육을 실천하며 끝없이 도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전남교육의 주요 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 교육의 기본을 다지고 미래 희망을 힘차게 열어 가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기자회견이 끝나고 목포고와 나주고의 미래교실 수업을 참관했다. 목포고 학생은 “저출생․고령화 추이를 보면 머잖은 미래에 우리 고장이 사라질 수 있다는 위기감을 준다”고 분석했고, 나주고 학생은 “주거와 일자리, 교육 문제를 해결해 지역에서도 충분히 미래를 그릴 수 있음을 보여줘야 한다”고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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