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전북,제주

[전남교육소식] 전남교육청 제주4·3 평화인권 연수 실시...전남교과교육연구회 수업나눔 연수 실시[미래교육신문]

교육정책연구소 2024. 9. 30. 09:08

[전남교육소식] 전남교육청 제주4·3 평화인권 연수 실시...전남교과교육연구회 수업나눔 연수 실시

[전남=차승현기자] 전남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은 지난 27일부터 28일까지 제주 4·3 사건을 주제로 한 평화·통일·인권 교육 교사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여수·순천 10·19 사건’ 76주년을 앞두고 교사들이 평화와 인권, 통일 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학생들에게 전달하기 위한 교육 역량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여수·순천 10·19’ 1948년 남한 단독정부 수립에 반대하며 저항한 제주4·3’ 항쟁을 무력 진압하라는 명령을 거부해 빚어진 사건이다. 수많은 사람이 희생당한 현대사 최대 비극으로 알려져 있다.

연수는 제주 4·3 평화공원과 평화기념관 등에서 진행했으며, 참가자들은 제주 4·3 사건의 역사적 배경과 의미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양조훈 전 4·3 평화재단 이사장과 양성주 4·3 평화인권교육 명예교사가 특강과 현장 답사를 통해 교육을 진행했고, 교사들은 직접 4·3 유적지를 답사하고 참배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번 연수는 평화·인권 공감 토크 한마당을 통해 교사들이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업 사례와 평화교육 방안을 공유하는 자리도 마련됐다.

이를 통해 중·고등학교는 물론, 초등학교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방법이 논의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남교과교육연구회 수업나눔 연수 실시

전남교과교육연구회(회장 김병남)는 지난 28일 화순초에서 제3차 수업 나눔 연수회를 열고, 학생 주도성을 키우는 수업 운영 방안을 논의했다.

2,000여 명의 유·초 교원이 참여한 이번 연수회에서는 12개 분과 16개 주제의 수업 공개 및 협의회, 정제영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원장의 특강으로 진행됐다.

정제영 원장은 미래교육의 방향과 교사의 역할을 주제로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맞아 학교 현장에 AI를 활용한 개인별 맞춤형 학습 구현 방안을 공유했다.

정 원장은 교사가 주도하는 하이터치, 하이테크 교육은 학생 맞춤형 학습 실현이 관건인 만큼 미래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교사의 역량이라고 강조했다.

특강에 이어 공개수업은 12개 분과별로 지정된 교실에서 이뤄졌다. 수업은 학생들이 질문을 통해 핵심 아이디어에 접근하고 협력 활동을 바탕으로 깊이 있는 학습이 이루어지는 수업 설계를 선보여 교사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이어 교사들은 ‘2022 개정교육과정의 주요 내용을 주제로 수업 운영 및 교육과정 내실화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도 가졌다.

 

기사더보기:  [전남교육소식] 전남교육청 제주4·3 평화인권 연수 실시...전남교과교육연구회 수업나눔 연수 실시 (miraenews.co.kr)

 

[전남교육소식] 전남교육청 제주4·3 평화인권 연수 실시...전남교과교육연구회 수업나눔 연수 실

[전남=차승현기자] 전남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은 지난 27일부터 28일까지 제주 4·3 사건을 주제로 한 평화·통일·인권 교육 교사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여수&mi...

www.miraenews.co.kr

 

#전남교육청 #전남교과교육연구회 #수업나눔 #전남교육 #제주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