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전북,제주

전남교육청 대입경쟁력 강화‧맞춤형 지원전략 모색...2024년 제1회 검정고시 6일 시행[미래교육신문]

교육정책연구소 2024. 4. 5. 14:30

전남교육청 대입경쟁력 강화‧맞춤형 지원전략 모색

고3 부장교사 연수 갖고 면접지도 ‧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방안 등 공유

[전남=차승현기자] 전남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4월 4~5일 담양 호텔 드몽드에서 고3 부장교사 진로진학 직무연수를 갖고 전남 학생들의 대입 경쟁력 강화와 맞춤형 대입 지원전략 방안을 모색했다.

일반계고 고3 부장교사 91명이 참여한 이번 직무연수는 진로진학 지도와 관련해 고3 부장 교사들 간 특강 및 우수사례 공유 등 활발한 논의를 펼쳤다. 특히 경험 많은 선배 교사들이 저경력 후배 교사들 눈높이에 맞춘 실무 위주의 특강으로 구성됐다.

연수는 △슬기로운 고3 부장교사의 역할 △진로진학상담프로그램 ‘드림플러스’ 활용 실습 △특수목적대학(과학기술원) 지원전략 △면접지도(서류기반/제시문기반) 방법 안내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또 △서류평가 시스템으로 본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방안(실습) △대입제도 변화에 따른 수시·정시 지원전략 △학생 개인 모의고사 성적표를 활용한 상담 방법도 전수됐다.

특히 ‘슬기로운 고3 부장교사의 역할’ 주제의 특강에서는 목포고 송미강 고3 부장교사가 강사로 나서 학기 시작 이후 월별로 부장교사가 해야 할 역할을 안내하고 동료교사의 협력을 이끄는 노하우 등을 공유해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김은섭 진로교육과장은 “전남 학생들의 대입 경쟁력을 끌어 올리기 위해 고3 부장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일반고 수능성적 향상과 고3 부장교사 네트워크 구성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전남교육청 2024년 제1회 검정고시 6일 시행

도내 3개 시험장서 754명 응시…5월 9일 합격자 발표

전남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오는 6일 도내 3개 시험장(남악중, 순천삼산중, 목포교도소)에서 ‘2024년도 제1회 초졸·중졸·고졸 학력인정 검정고시’를 시행한다.

이번 검정고시에는 초졸 70명, 중졸 136명, 고졸 548명 등 총 754명이 지원헤 시험을 치르게 된다.

응시자는 수험표, 신분증, 컴퓨터용 수성사인펜을 지참해 시험 당일 오전 8시 40분까지 시험실에 입실해야 한다. 수험표를 분실한 경우 원서접수 시 부착한 사진과 같은 사진 1매를 지참해 시험 당일 오전 8시 20분까지 시험장에 설치된 시험관리본부에서 재발급 받아야 한다.

또한 시험 도중 휴대전화 등 전자통신기기를 소지할 경우 사용 여부에 관계없이 부정행위로 간주하기 때문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도교육청은 방역을 위해 전문 소독업체를 통해 시험 전·후 시험장을 소독하고 응시자와 시험관계자를 제외한 외부인 출입을 전면 통제한다.

자세한 내용은 전남교육청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합격자는 5월 9일 도교육청 누리집에 공지할 계획이다.

 

전남교육청 이주배경 가정 ‘맞춤형 다국어 번역 서비스’ 운영

알림장‧가정통신문‧교육자료 등 16개 언어 자동번역 및 QR코드 제공

전남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은 이주배경 가정 학부모의 자녀교육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언어장벽을 넘어 맞춤형 교육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다국어 번역 서비스’를 운영한다.

먼저 자동번역 알림장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다국어 번역 서비스는 담임교사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작성한 알림장·가정통신문·교육자료를 이주배경 가정 학부모가 읽을 수 있도록 자동 번역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지원 대상은 전남 도내 소속 유·초·중·고 이주배경 가정 학부모와 교사이며 제공되는 번역 언어는 이주배경 학생 비율이 높은 베트남어, 중국어, 영어, 필리핀어, 몽골어 등 16개 언어다.

또 전남국제교육원에서는 알림장·가정통신문·교육자료(파일)를 다국어 번역 서비스 홈페이지에 탑재하면 자동으로 번역하고 이중언어 강사의 점검을 통해 파일 또는 QR코드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앞으로 전남교육청은 단위 학교에서 직접 자동 번역된 알림장을 제작할 수 있도록 웹 기반 학교-가정 번역 서비스 프로그램을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다문화교육 관련 각종 연찬회 및 줌(zoom) 연수 등을 활용해 다국어 번역 서비스 홍보를 강화하고 활용도를 높일 방침이다.

정병국 교육자치과장은 “다국어 번역 서비스 지원을 통해 이주배경 가정의 학교 적응을 돕고 언어장벽을 넘어 교육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 이주배경 가정 학부모의 자녀교육 역량을 강화하고 이주배경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번역 서비스를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기사더보기:

http://www.miraenews.co.kr/news_gisa/gisa_view.htm?gisa_category=01060000&gisa_idx=94996

 

전남교육청 대입경쟁력 강화‧맞춤형 지원전략 모색...2024년 제1회 검정고시 6일 시행

전남교육청 대입경쟁력 강화‧맞춤형 지원전략 모색 고3 부장교사 연수 갖고 면접지도 ‧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방안 등 공유 [전남=차승현기자] 전남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4월 4~5일 담양 호

www.miraenews.co.kr

 

 

#전남교육청 #김대중교육감 #진로진학 #대입정보 #검정고시 #이중언어 #다문화 #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