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전북,제주

[전남교육소식] 전남교육청 학생 성장에 맞춘 ‘기초학력’ 지도 방향 모색...인권친화적 교육공동체 조성 초석 다져[미래교육신문]

교육정책연구소 2024. 12. 13. 11:17

전남교육청 학생 성장에 맞춘 ‘기초학력’ 지도 방향 모색

‘기초학력전담교사 나눔의 날’ 운영하고 문‧수해력 학습지원 논의

[전남=차승현기자] 전남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은 지난 12일 현대호텔 바이 라한 목포에서 ‘2024 하반기 기초학력전담교사 나눔의 날’을 열고 기초학력지도의 발전적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행사에는 기초학력전담교사와 업무 담당자 53명이 참석해 학습지원대상학생 지도 과정에서 얻은 성과를 중심으로 문해력과 수해력 지도 사례를 공유했다. 또한, 다양한 교구 활용 방안을 발표하며 교사들의 전문성을 한층 높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화순초 최정운 교사는 ‘문해력 향상을 위한 1년간의 지도 사례’를 발표하며 학교에서 신뢰받는 기초학력전담교사로서 어떤 1년을 보내면 좋을지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진도초 임소영 교사는 ‘학생 수준에 맞는 영역별 수해력 지도 방법’를 통해 수학 학습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흥미를 잃지 않도록 한 경험을 공유했다. 라온초 서기철 교사는 ‘교구 활용을 통한 학습 동기 부여 방안’을 제시하며 실제 교실에서 활용했던 자료와 성공적인 결과를 소개해 큰 호응을 얻었다.

간담회에서는 교사들이 현장에서 직면하는 문제와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효과적인 개별화 지도와 교구 활용의 필요성이 강조됐으며 교사들은 직접 교구를 체험하며 활용 가능성을 평가했다.

이어 정재석 원장(서울아이정신과의원)의 강연은 난독증과 난산증을 주제로 학습지원대상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을 이해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구체적 지도 방법을 제시해 큰 호응을 받았다. 참가자들은 전문적인 접근법과 사례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능력을 끌어올리는 실질적인 팁을 얻었다.

전남교육청은 이번 행사를 통해 기초학력전담교사들의 지도 역량을 강화하고 2025년 기초학력전담교사제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한 실천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김병남 유초등교육과장은 “기초학력전담교사들의 헌신 덕분에 학생들이 자신감을 되찾고 있다. 앞으로도 교사들이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남교육청 인권친화적 교육공동체 조성 초석 다진다

‘전남 학생인권 실태조사’ 결과 바탕 인권증진 발전과제 제시

전남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지난 12일 광주 어반브룩에서 2024. 전남 학생인권 실태조사 최종 보고회를 갖고 학생인권 보호와 인권친화적 교육공동체 조성을 위한 실천의지를 다졌다.

도교육청은 지난 8월부터 총신대학교에 의뢰해 전남 학생인권 실태조사를 벌여왔으며 FGI(집단심층면접), 중간보고회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조사 내용을 수정·보완한 뒤 이날 최종 보고서를 공개했다.

총신대 연구팀이 진행한 이번 조사는 전남 도내 학생, 학부모, 교사 등 1만 명을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학생-학부모-교원 간의 의견 차이를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도출된 발전과제가 최종 보고서에 담겼다.

이 보고서는 학생인권 증진을 위한 발전과제로 ▲맞춤형 인권 교육을 통한 학생인권 인식 개선 ▲교육공동체 모두의 인권 증진 및 보호를 위한 정책·기구 보완 ▲학생-학부모-교사 간 상호 존중 및 지지 문화 조성 ▲디지털 시대를 고려한 학생인권 보호 및 관리체계 강화 등을 제시했다.

보고회에 참여한 한 위원은 “전남교육청의 다양한 의견제시와 FGI위원들이 제시한 내용을 수정·보완해 최종 보고서를 작성했다. 이제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제시된 발전과제에 대해 전남교육청이 성실하게 이행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호범 학생생활교육과장은 “짧은 기간 내에 이렇게 알찬 내용으로 전남 학생인권 실태조사를 마무리해준 연구팀에 감사하다. 실태조사를 통해 제시된 내용에 대해 심도있게 고민하고 전남 학생의 인권을 보호와 인권친화적 교육공동체 조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사더보기:

http://www.miraenews.co.kr/news_gisa/gisa_view.htm?gisa_category=01060000&gisa_idx=121481

 

[전남교육소식] 전남교육청 학생 성장에 맞춘 ‘기초학력’ 지도 방향 모색...인권친화적 교육

전남교육청 학생 성장에 맞춘 ‘기초학력’ 지도 방향 모색 ‘기초학력전담교사 나눔의 날’ 운영하고 문‧수해력 학습지원 논의 [전남=차승현기자] 전남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은 지난 12일...

www.miraenews.co.kr

 

#전남교육청 #김대중교육감 #기초학력 #교육공동체 #학생인권 #인권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