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전북,제주

[전남교육소식] 전남교육발전특구 포럼 개최...‘전남학생외교단’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 참여[미래교육신문]

교육정책연구소 2024. 5. 30. 10:00

지역인재 양성과 ‘전남교육발전특구’ 발전 방안 논하다

전남교육청 글로컬 박람회장서 포럼 열고 시범지역 사례 공유

[전남=차승현기자] 전남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은 29일 ‘2024 대한민국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가 열리는 여수세계박람회장에서 제1회 전남교육발전특구 포럼을 개최했다.

‘지역인재 양성과 전남교육발전특구’를 주제로 열린 이날 포럼에는 전남도의회, 도교육청 담당자, 7개 시범지역 지자체, 교육지원청 관계자, 교원, 학부모, 지역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전남교육발전특구의 성공적 안착과 발전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포럼 1부는 △이상림(서울대 인구정책연구센터) 책임연구원의 ‘지방인구 위기와 지역 교육의 대응 방향’ 기조 강연 △김대성(전남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의 ‘지역인재 육성으로 지속 가능한 나주 실현’ 사례 발표 △송석현 교감의 ‘교육발전특구에서 자공고 2.0의 역할’ △황근석 장학사의 ‘영암 교육생태계 구현 방안’의 주제 발표로 진행됐다.

특히 2부는 고윤혁(전남교육정책연구소) 소장의 사회로 전남교육발전특구 운영 및 성공 방안을 위한 패널토론 및 현장 질의응답 형식으로 진행돼 다양한 참여자들이 서로 의견을 공유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됐다.

김여선 정책국장은 “교육발전특구는 지역의 인재들이 태어나 배우고 정주하는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해 인구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종합 지원 정책이다. 전남이 주도해 공교육 혁신 모델을 만들고 이를 통해 교육발전특구의 성공적 운영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전남미래교육재단 제1기 ‘전남학생외교단’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 참여

‘세계와 함께하는 전남학생외교’ 주제 참가국 학생 대상 외교활동 펼쳐

지난 2월 출범한 ‘전남학생외교단 제1기 외교관’이 ‘2024 대한민국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이하 박람회) 기간 ‘세계와 함께하는 전남학생외교’라는 주제로 외교활동을 펼친다.

이들은 박람회 기간 국제교육관 참가국 학생 대상 외교활동과 박람회 주제가 안무를 시연하는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박람회 개막식 날에는 외교 활동으로 △국제교육관 부스 안내 활동 △주제가 안무 시연 △K-댄스 원데이 클래스(with 훅)를 참여하고 박람회 개막특별공연(에듀드림 K-pop 콘서트)을 참관한다.

둘째 날에는 외교 활동으로 △국제교육관 부스 안내 △주제가 안무 시연을 하고 ‘전남학생외교단 제1기 외교관’의 박람회 참여 활동 개인별 소감 발표 등을 하는 협의회도 갖는다.

박람회 셋째 날에는 국제교육관 부스 안내 활동, 주제가 안무 시연을 끝으로 모든 외교 활동을 마친다.

이와 관련 전남학생외교단 단장인 장태환 무안중학교 교장은 지난 5월 18일 전남교육연구정보원에서 사전 준비 활동을 했고 5월 28일 여수시청소년해양교육원에서 국제교육관 안내 활동 실습 및 주제가 안무 연습 지도를 하는 점검활동 시간도 가졌다.

이길훈 전남미래교육재단 원장은 “이번 박람회 활동을 통해 전남학생외교단의 글로벌 역량이 더욱 강화되기를 바란다. 전남학생외교단은 앞으로 지역과 세계를 넘나드는 글로컬 전남미래인재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고 말했다.

기사더보기:

http://www.miraenews.co.kr/news_gisa/gisa_view.htm?gisa_category=01060000&gisa_idx=101096

 

[전남교육소식] 전남교육발전특구 포럼 개최...‘전남학생외교단’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 참여

지역인재 양성과 ‘전남교육발전특구’ 발전 방안 논하다 전남교육청 글로컬 박람회장서 포럼 열고 시범지역 사례 공유 [전남=차승현기자] 전남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은 29일 ‘2024 대한민국 글

www.miraenews.co.kr

 

#전남교육청 #김대중교육감 #글로컬미래교육박람회 #교육발전특구 #여수박람회 #전남학생외교단 #전남미래교육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