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전북,제주

[광주교육] 광주교육청 창업경진대회 우수상 수상...광주-대구 해커톤으로 미래 상상[미래교육신문]

교육정책연구소 2023. 10. 23. 09:18

광주교육청 창업경진대회 우수상 수상...광주-대구 해커톤으로 미래 상상

학생독립운동 94주년 기념음악회 성료’...광주공고 에코동산을 담다 조성 기념식

광주교육청은 지난 19일 학생 창업동아리를 대상으로 한 ‘2023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에서 우수상 1, 장려상 2팀이 입상했다.

이번 대회에는 총 12개 광주지역 창업동아리가 참가해 지난 713일 지역예선을 거쳐 최종적으로 3팀이 결선에 진출했다. 이 중 광주여상 S.O.S 동아리가 우수상 수상하고 2개 동아리가 장려상의 영예를 얻었다.

이번 대회는 올해 10번째로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이 주관했다. 지난해 165개 팀보다 2배 이상인 전국 372개 팀이 참여했으며 지역 예선과 전국 예선을 거친 65개 팀이 최종적으로 결선에 진출했다.

우수상을 수상한 광주여상(S.O.S 동아리) 박나은, 황예진 학생은 전봇대를 수리하던 중 일어나는 안타까운 사고 이야기를 듣고, 절연기능과 전압 감지 기능이 탑재된 장갑을 만들게 됐다 광주여상은 선후배간 멘토링 연계가 잘되어 있고, S.O.S 동아리 활동을 열심히 참여한 효과가 나타난 것이라고 밝혔다.

 

광주-대구 해커톤으로 미래 상상

광주교육연구정보원이 지난 20일부터 21일까지 광주, 대구 중·고등학생 39(3 1)을 대상으로 ‘2023년 광주-대구 달빛동맹 SW융합 학생 해커톤(이하 학생 해커톤)’을 개최했다.

올해 2회째를 맞는 학생 해커톤은 양 교육청의 교류·협력의 일환이다. 광주교육청과 대구교육청은 현재 지속적으로 여러 행사를 통해 소프트웨어(SW)와 인공지능(AI) 교육에 대한 교류와 협력을 확대해가고 있다.

이번 캠프는 개회 및 참가 안내 프로젝트 수행(1~4) 팀별 심사 및 상호평가 우수팀 및 심사결과 발표 순으로 이뤄졌다. ‘우리 모두의 지속가능한 삶을 위해라는 주제로 3명이 한 팀을 구성해 제시된 과제를 팀원이 함께 해결하며 경쟁보다는 협력하는 분위기로 진행됐다.

광주-대구 학생들은 이번 행사를 통해 친환경 에너지, 성평등, 사회적 약자 배려 등 미래 세대의 삶을 생각하면서 우리 세대의 생활도 함께 발전시킬 수 있는 다양한 생각들 나눴다. 또 학생들은 소프트웨어에 기반한 팀별 산출물을 전시하고 관련된 동영상을 제작해 공유함으로써 서로 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함께 나눴다.

 

학생독립운동 94주년 기념음악회 성료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회관이 지난 19일 광주학생교육문화회관 공연장에서 학생독립운동 94주년 기념음악회를 개최했다.

학생독립운동 94주년을 맞아 열린 이번 음악회는 중고등학생 245명 총 9개팀이 참여했다. 음악회는 학생과 교직원, 일반시민 등 400여 명이 참석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1부는 한무들(광주동신중), SDG(광주경신중), 해프닝(운남고), 라움(광주예술고), 아프로디테&아름소리(광주동신여중), Mellwo.D(서강중), social난타(국제고)의 팀 공연 중심으로 이뤄졌다. 각 팀은 준비해 온 풍물, 밴드, 뮤지컬, 난타 등 다양한 형태의 공연을 펼쳤다.

이어 2부에는 조대부속중, 시교육청 학생관현악단의 오케스트라 공연이 진행됐다. 공연 중간에는 퀴즈 이벤트와 소형 태극기 등 기념품 제공으로 학생독립운동의 정신을 되새기기도 했다.

선계룡 관장은 학생독립운동 94주년을 맞아 학생이 중심이 되는 참여형 행사로 음악회가 기획됐다 앞으로도 학생독립운동 정신을 널리 알릴 수 있도록 다양한 학생 참여형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광주공고 에코동산을 담다 조성 기념식

광주공업고등학교가 지난 20일 생태공간 에코동산 담다 조성 기념식을 진행했다.

22일 광주공고에 따르면 에코동산 담다는 각 학과 별 학생 및 교직원들이 모두 나서서 함께 만든 생태 공간이다. 특히 각 과 학생들이 자신의 전공에 따라 역할을 나눠 이번 공간 조성에 나섰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었다.

에너지설비과에서 철을 이용해 여러 형상 조형물 제작을 맡고 건축과에서는 40년 학교 지킴이 나무로 만든 생태 탁자와 의자를 제공했다. 또 전자과와 주관 부서인 인문교육부, 미술과는 각각 그늘막 지원과 감동문구 제작, 디자인 등을 나눠 맡았다.

이어 오후에 광주공고 학생들은 학교 자율축제 동맥정를 개최해 학교 구성원간 화합의 자리를 마련했다. 이 자리에서 학생들은 공연마당에서 자신의 끼와 재능을 맘껏 선보이기도 했다.

 

기사더보기:  [광주교육소식] 광주교육청 창업경진대회 우수상 수상...광주-대구 해커톤으로 미래 상상 (miraenews.co.kr)

 

[광주교육소식] 광주교육청 창업경진대회 우수상 수상...광주-대구 해커톤으로 미래 상상

광주교육청은 지난 19일 학생 창업동아리를 대상으로 한 ‘2023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에서 우수상 1팀, 장려상 2팀이 입상했다. 이번 대회에는 총 12개 광주지역 창업동아리가 참가해

www.miraenews.co.kr

 

#광주교육청 #광주공고 #독립운동기념회관 #달빛동맹 #연구정보원 #창업경진대회 #광주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