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전북,제주

함평교육지원청 마을학교 강사과정 연수 실시[미래뉴스&미래교육신문 제공]

교육정책연구소 2019. 9. 22. 08:16



함평교육지원청 마을학교 강사과정 연수 실시

11마을 구현 목표...강사 인력풀 구축

함평교육지원청(교육장 박영숙)은 지난 20일 대회의실에서 학부모회 연계 마을학교 강사과정을 개강했다.

희망 학부모와 지역주민, 2020년 마을학교 준비자 60명을 대상으로 오는 1024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연수과정은 마을학교 강사 인력풀 구축 및 마을교육공동체 협력기반 마련 11마을학교 구현을 목표로 기획됐다.

이날 연수에서는 도교육청 김유동 장학관의 왜 마을교육공동체인가?’ 주제 강의를 시작으로 우리 마을 교육공동체로 디자인하기, 마을 리서치, 민주적 회의 퍼실리테이터 되기, 우리 마을 교육과정 발표하기 등 총 9개 교과목 31시간으로 운영된다. 연수과정 수료자에게는 교육장 발행 이수증이 수여되며 지역내 마을학교 강사로 활동할 수 있다.

연수에 참여한 한 주민은 마을학교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지만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막막했는데 강사과정에 모인 학부모들과 함께 마을학교를 준비하고 마을을 교육공동체로 디자인할 수 있을 것 같다며 환하게 웃었다.

박영숙 교육장은 함평 관내에는 해봄마을학교 외 5개 마을학교가 운영되고 있으나, 전 지역이 마을교육공동체가 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인 학부모가 마을의 강사가 되어 주도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한 달 동안 진행되는 연수를 통해 현재 마을학교 강사들은 더욱 역량을 심화하고, 2020년 개교를 준비하는 지역에서는 학부모와 주민들의 합의에 기초한 마을학교가 탄생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사더보기:  http://www.miraenews.co.kr/news_gisa/gisa_view.htm?gisa_category=01040000&gisa_idx=13860



#미래교육신문 #함평교육청 #미래뉴스 #미래교육 #전남교육 #마을학교 #교육청 #교육장 #교육감 #함평